경총 지도부가 송영중 상근부회장에 대해 경질 조치를 암시한 가운데 송 부회장이 강하게 반발,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조나리 기자] 최저임금 산입범위 개정 과정에서 내부 불화설을 초래한 송영중 한국경영자총협회(이하 경총) 상근부회장이 ‘경질 조치’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송 부회장은 이에 반발, 회장단 회의를 소집해 자신의 입장을 소명하겠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부회장 선임 때부터 ‘낙하산’ 논란에 휩싸이는 등 송 부회장을 향한 회장단의 시선이 곱지 않은 만큼 경질은 확실시되고 있다.

◇ 송영중 경총 부회장, 그는 누구?

송 부회장은 고려대 법대를 졸업한 뒤 행시 23회로 공직 생활을 시작했다. 노무현 정부에서 노동부 근로기준국장, 고용노동부에서 근로기준과장, 고용정책과장, 공보관, 노사정책국장, 근로기준국장, 산업안전보건국장, 고용정책실장, 기획조정실장 등의 요직을 두루 거쳤다. 이명박 정부 시절엔 한국산업인력공단 이사장을 역임한 바 있다.

고용정책 전문가인 송 부회장은 사무관 시절 독일 슈파이어행정대학에서 공부하며 ‘한국과 독일의 노동시장 정책수단 비교’라는 석사 논문을 썼다. 서기관 시절에도 독일연방노동부에 파견돼 독일의 노동·고용 시스템을 직접 살펴봤다.

주요 성과로는 김대중 정부 말인 2002년 주5일제 도입과 탄력적 근로시간제 확대 등을 담은 정부안 근로기준법 마련 등이 꼽힌다. 또 이명박 정부에서는 경제사회발전 노사정위원회 상임위원(차관급)을 역임, ‘임금·근로시간 제도개선과 고용서비스 선진화에 대한 노사정 합의’를 도출하기도 했다.

이같은 이력 때문에 송 부회장은 ‘친노동계 성향’으로 분류됐다. 지난 5월 경총 부회장으로 선임되자 내부 반발이 있었던 이유이기도 하다. 그러나 송 부회장은 노동계와의 갈등으로도 유명하다. 한국산업인력공단 이사장 역임 당시 근로조건 후퇴와 별정직 낙하산 임명 등을 이유로 노조가 퇴진 운동을 벌이기도 했다. 또 노조 불신임 투표에선 재적 720명 중 574명이 투표에 참여, 무려 89%가 불신임 의사를 밝히는 불명예를 얻었다.

지난 4월 경총 부회장으로 선임될 당시엔 정부의 낙하산 논란에 휘말리기도 했다.

◇ 경질 암시한 경총 vs 법적 다툼 예고한 송영중

손경식 경총 회장이 송 부회장에 대한 거취를 결정할 방침이다. 경총은 앞서 입장문을 통해 송 부회장의 최근 행보를 공개적으로 비판, 자진 퇴진을 요구했다. 그러나 송 부회장이 이를 거부하자 경총 회장단은 오는 15일 회의를 열고 송 부회장의 해임 안건을 논의하기로 결정했다.

송 부회장은 최저임금 산입범위 개정 과정에서 노동계의 주장대로 국회가 아닌 최저임금위원회에서 논의해야 한다고 밝혀 주목을 받았다. 이 과정에서 협회 회원사들은 송 부회장의 입김 때문에 경총이 노동계 편을 들고 있다며 반발했다. 논란이 커지자 송 부회장은 이달 초 일주일가량 출근을 하지 않은 채 자택에서 업무를 지시, 사무국과 갈등을 빚었다.

경총은 지난 11일 입장문을 내고 “더 이상 경총의 명예와 신뢰를 떨어뜨리는 송 부회장의 태도를 묵과할 수 없다”면서 “송 부회장은 경총의 방침에 역행하는 주장을 하고 있다. 부회장으로서 도를 넘는 발언과 행동 또한 유감스럽다”고 송 부회장의 직무정지를 밝혔다.

송 부회장은 곧바로 반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자신에 대한 직무정지 자체도 법적으로 효력이 없다는 입장이다. 이에 회장단들을 만나 직접 자신의 입장을 소명할 방침이다. 그러나 회장단 역시 송 부회장에게 호의적이지 않아 이변이 없는 한 경질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상황에 따라 회장단 회의가 다음주로 미뤄질 가능성도 있다고 경총은 밝혔다.

한편 직무정지 조치를 받은 송 부회장은 다음날부터 다시 출근을 강행하고 있다. 재택근무로 불만을 표출했다가 직무가 정지되자 도리어 출근을 하고 있는 것이다. 현재 경총의 업무는 손경식 회장의 지휘 하에 진행되고 있다. 송 부회장이 곧 열린 회장단 회의에서 자신의 거취에 대해 경총과 반대되는 입장을 낼 것으로 보이면서 향후 경총 내 갈등도 점화될 조짐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