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 바른미래당 공동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바른미래당 당사에서 6.13 전국동시지방선거 패배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바른미래당이 6·13 지방선거 참패를 계기로 '난제'인 이념 정체성 논란을 해소할 수 있을까.

바른미래당은 출범 과정에서부터 '보수냐 진보냐'를 놓고 당내 일치된 목소리를 내지 못했다. 이같은 논란은 지방선거 국면에서 불거지면서 선거 패배의 요인으로 작용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유승민 공동대표는 14일 당사에서 열린 공동대표직 사퇴 기자회견에서 "당이 통합되고 화학적 결합이 안 된다는 지적이 있었지만, 그보다는 정체성 혼란이 가장 심각하고 근본적인 문제였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정체성 혼란을 극복하는게 굉장히 중요한 문제"라며 당이 반드시 극복할 문제라고 강조했다.

앞서 바른미래당은 '보수'라는 정체성을 놓고 영남과 호남 등에서 선거 전략이 달라 서로 충돌한 바 있다. 당 지도부가 보수성향이 강한 영남에서는 바른미래당을 '개혁보수'로 규정해야 지지를 얻을 수 있는 반면, 호남에서는 '보수'라는 정체성이 역효과를 낸다고 분석했다.

실제로 호남중진인 박주선 공동대표는 선대위 체제로 돌입하기 직전 최고위 회의에서 "바른미래당을 보수야당이라고 부르는 것은 당에 대한 모독"이라고 비판한 반면, 유 대표는 "이 당에 보수라는 말을 못 쓰게 하는 것은 통합정신에 맞지 않는 것"이라고 반발한 바 있다.

유 대표는 회견문에서 '보수'라는 단어를 7번 언급하면서, 물러나는 마지막까지 당의 '보수' 정체성을 강조하했다. 이 때문에 당이 '보수' 정체성을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다시 갈라서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된다. 유 대표도 '극복이라면 같이 할 수 있다, 없다를 포함한 건가'라는 질문에 "그렇게까지 말할 필요를 느끼지 않는다"고 답했다. 결별 가능성을 완전히 닫지는 않았다고 해석되는 부분이다.
 
한편 손학규 상임선거대책위원장과 박주선·유승민 공동대표, 안철수 전 서울시장 후보는 오는 15일 오찬 회동을 열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는 향후 당 지도체제를 비롯해 '정체성 논란'에 대한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