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실을 찾은 김관영 바른미래당 신임 원내대표를 만나 국회 원구성 협상을 내일부터 하자고 말하자 김관영 원내대표가 당장 오늘부터 가능하다고 말하며 웃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바른미래당이 신임 원내대표로 김관영 의원을 선출하면서 국회 원구성 협상이 정상적으로 진행될 수 있게 됐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0대 국회 후반기 의장단과 상임위원장단을 구성하기 위한 원구성 협상을 27일부터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26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바른미래당의 소통과 화합을 이끌 원내사령탑으로 김관영 원내대표가 당선됐다. 민주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도 조속한 원구성 협상을 제안했고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도 원구성 협상에 나서겠다는 뜻을 밝혔다”며 “6월 국회도 이제 4일밖에 남지 않았다. 내일(27일) 당장 원구성 협상을 시작할 것을 야당에 요청한다”고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늦어도 이달 말 이전에 원구성 협상을 마무리하고 시급한 민생 경제 법안을 처리해야 한다. 경찰청장 인사청문회와 상가임대차보호법 등 민생법안, 판문점선언 후속조치 등 한반도 평화와 국민 삶에 직결될 법안이 산적해있다”며 “민주당은 일하는 국회를 위한 협치에 나서겠다. 야당의 건설적 협력을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홍 원내대표는 김관영 원내대표를 만난 자리에서도 “원 구성 협상을 잘 마무리하고 국민들의 민생과 평화를 책임지는 생산적인 국회가 되기 위해 힘을 모으자”고 격려했다.

김 원내대표도 홍 원내대표를 예방한 자리에서 조속한 원구성 협상에 의지를 드러냈다. 그는 “선배(원내대표)들이 저보다 오래됐는데 거기서 감초 같은 역할을 하겠다. 생산적인 국회가 되는 일이라면 어떤 일도 마다하지 않겠다”며 “오늘부터라도 (원구성) 합의가 가능하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