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63컨벤션에서 진행된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의 중견기업연합회 CEO 정기조찬회에서 홍 원내대표가 참석자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왼쪽부터 김병관 의원, 강호갑 한국중견기업연합회회장, 홍영표 원내대표, 문규영 아주그룹 회장, 정구용 인지컨트롤스 회장.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홍영표 원내대표를 중심으로 ‘소득주도성장론’에 대한 재계·노동계의 오해를 불식시키기 위해 백방으로 뛰고 있는 모습이다. 홍 원내대표는 27일 하루 동안 중견기업 CEO 조찬 강연회, 한국노총과의 정책 협약식을 통해 문재인 정부의 핵심 경제 정책 방향에 대한 다양한 입장을 청취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여의도63빌딩에서 열린 중견기업 연합회 조찬 강연회에서 “1960, 70년대부터 시작해서 산업화를 이루고 가깝게는 지난 10년간 보수정권이 성장 중심의 경제정책을 해오면서 나타났던 문제들을 해결하지 않으면 한국경제가 지속가능하지 않다는 평가와 판단을 토대로 문재인 정부 소득주도성장이 나온 것”이라며 “작년에 최저임금을 상승시키니까 기업 같은 곳에서 엄청난 비판을 받았다. 그러면 (최저임금을) 안 올리고 사회복지·주거·교육·의료비 비용을 줄여주자, 그러려면 세금을 걷어야 한다. 그러면 증세한다고 비판한다. 양극화 국가는 유지될 수 없다. (이렇게 계속 가면) 우리도 어느 시점에 가서 히틀러 같은 극단주의적 정치가 나올 수밖에 없다. 함께 고민했으면 좋겠다”고 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 자리에서 기업이 요구해왔던 ‘탄력근로제’ 기간 확대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그는 “탄력적 근로 시간제 도입 기간을 현행 3개월에서 적어도 6개월로 확대해야 하지 않나 생각한다”며 “근로시간 단축을 할 때 탄력근로제를 확대해달라는 요구가 있었는데, (근로시간 단축이) 전면 시행되는 것은 2022년 1월이니까 (탄력근로제를) 확대하는 것은 그 (2022년) 전에 하도록 여야가 합의한 바 있다”고 했다.

홍 원내대표는 ‘문재인 정부가 노사 문제에 있어서 노동계 편만 든다’는 지적에 대해 “어떻게 노동계만 대변하는 정부가 성공할 수 있겠느냐. 저희를 믿어 달라. 시장경제를 바로잡아 효율성을 높이자는 것이다. 대기업 중심으로 사내유보금이 1,000조 정도 되는데 기업이 투자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고 민간투자가 늘어나야 우리 경제 선순환 구조가 만들어진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홍 원내대표는 28일에는 대한상공회의소를 방문해 간담회를 가질 예정이다.

홍 원내대표는 오후에는 한국노총과 정책협약을 체결했다. 최저임금법 개정에 영향을 받는 저임금노동자를 보호하고 영세 자영업자를 지원하기 위한 노동관계법 개선과 프랜차이즈 가맹 수수료 인하 방안 등이 포함됐다.

홍 원내대표는 이 자리에서 소득주도성장론의 한 축인 최저임금 산입범위 논란에 대한 노동계의 입장을 들었다.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은 “국회에서 최저임금법 개정안이 일방적으로 통과되고 나서 노동계를 넘어 많은 저소득 노동자에게 희망을 앗아가는 것 아닌지 우려의 목소리가 많다. 소득주도성장이 흔들리는 것 아니냐는 우려감도 많다”고 현장의 목소리를 전했다.

홍 원내대표는 “최근 근로시간 단축, 최저임금 산입범위 문제로 인해서 (노동계와) 이견이 있었고 많은 진통이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노총과 다시 정책협의를 함께 하면서 한국의 노동시장 개혁을 위해 함께 힘을 모아야 한다는 취지에서 자리를 마련했다. 최저임금 인상을 둘러싼 제도개선에 대해 여러 가지 보완해야 할 것들을 노동계 입장을 듣고 반영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