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이 6·13 지방선거 패배 이후 '경제정당', '대안정당' 등을 내세우고 있지만, 다른 정당과 차별화가 되지 않는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사진은 안철수 전 서울시장 후보가 의원들과 인사를 나누는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국민의당과 바른미래당. 국회 제3당들이 큼지막한 선거를 앞두고 출범했지만 각각 웃고 우는 성적표를 받았다.

지난 2016년 4·13 총선을 두 달 여 앞두고 출범한 국민의당은 정당 지지율 2위를 기록하며 원내 3당으로 발돋움해 '캐스팅보트'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했다. 반면 6·13 지방선거 약 4달 전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합당으로 출범한 바른미래당은 광역단체장은 물론 기초단체장조차 단 한 명도 배출하지 못하면서 최악의 참패를 기록했다.

이처럼 서로 다른 성적표를 받은 이유는 무엇 때문일까. 우선 외부적 요인이 크게 영향을 미쳤다는 점은 분명하다.

2016년 총선 때는 '반(反)문재인' 정서가 일어나면서, 국민의당이 더불어민주당의 텃밭인 호남에서 지역구 의석을 쓸어담을 수 있었다. 여기에 새누리당(현 자유한국당)의 공천파동도 여론의 질타를 받으면서 국민의당이 내건 '새정치'가 주목받았다.

반면 문재인 정부 출범 2년 차에 열린 올해 지방선거에서 여당인 민주당은 남북-북미 정상회담 등 한반도 평화 분위기까지 겹치면서 광역단체장, 기초단체장, 국회의원 재보궐 등 전 분야에서 압승을 기록했다. 야권은 단일화조차 이루지 못하고 분열해 이제는 보수 궤멸론까지 거론되고 있다.

또 바른미래당이 선명한 정체성을 내세우지 못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2016년 출범한 국민의당도 이념 정체성에서는 '안보는 보수, 경제는 진보'라는 모호한 스탠스를 취했다. 그러나 국민의당은 이념 정체성보다는 '거대양당제 타파 및 다당제 구축'이라는 기치를 주창하면서 민주당이나 한국당과 분명한 차별화를 이루고 총선에서 성과를 거뒀다.

'합리적 진보-개혁적 보수'를 놓고 아직까지 이념 정체성 정리를 못하고 있는 바른미래당은 최근 '탈이념 정당'과 '경제정당', '정책 대안정당'이라는 새로운 가치를 내걸었다.

이는 지방선거 패배의 원인으로 '합리적 진보-개혁적 보수' 등을 놓고 정체성을 확립하지 못했고, 공천파동으로 인한 계파갈등 논란이 지지율 저조로 이어졌다는 당내 분석에 기인한다. 아울러 바른미래당 출범 이후 4달 동안 '대안정당'이라는 가치를 국민에게 인식시키지 못한 것을 패인으로 보고 있다.

김동철 비상대책위원장은 3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워크숍에서 "바른미래당은 경제정당이다. 정책 대안정당"이라며 "지난 지방선거를 준비하면서 바른미래당이 이와 같은 진면목을 전혀 보여주지 못한 상태에서 선거를 치렀다"고 말했다.

그러나 지금 바른미래당이 내거는 경제중심이나 민생·개혁과 같은 가치는 다른 당과 뚜렷한 차별화가 되지 않는다는 지적도 나온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지난달 26일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를 예방한 자리에서 "저희가 지향하는 많은 부분이 비슷하다"라며 "우리끼리 앞으로 때로는 경쟁하고 협력해야 될 것인가에 대해서 서로 생각이 비슷할 것으로 여긴다"고 언급했는데, 이는 바른미래당과 평화당이 온도차만 있을 뿐 노선차이는 크지 않다는 것을 내비친 것으로도 해석되는 부분이다.

실제로 제4당인 평화당도 문재인 정부의 소득주도성장을 비판하며 경제 분야에 목소리를 내고 있고, 민생과 개혁입법을 추진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처럼 차별화가 되지 않다보니 바른미래당은 최근 범여권의 '개혁입법연대'와 야권의 '개헌연대' 양쪽에 발을 걸치고 있는 형국이다.

정치권 관계자는 "지난해 안철수 전 대표가 이념적으로 진보-보수에 치우치지 않는다는 '극중주의'를 내세웠었다"라며 "다른 정당과 분명한 차별화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현재의 지지도가 계속 이어질 수 있다"고 진단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