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자동차 시장 SUV 전성시대, SUV 전용 타이어도 본격 성장세
금호타이어 프리미엄 SUV 전용 타이어 크루젠 HP71, 지난해 동기대비 90% 이상 판매량 증가

금호타이어의 ‘크루젠(CRUGEN)’은 도심형 SUV의 등장에 발맞춘 새로운 브랜드로 부상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발표한 신제품 ‘크루젠 HP71’은 부드러운 주행성능과 정숙성을 강화시킨 고성능 프리미엄 컴포트 SUV 제품으로 5월 기준 전년 동기대비 90%이상 판매량이 증가, 시장에 안정적으로 정착하며 금호타이어의 인기제품으로 자리잡고 있다. <금호타이어>

[시사위크=강준혁 기자]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 SUV 열풍이 거세다. 레저 문화가 퍼지면서 공간 활용성이 높고 비포장 길도 달릴 수 있어 야외활동에 최적인 SUV 수요도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다. 이에 따라 올해 들어 국내외 자동차 업체들이 앞다퉈 SUV 신차를 출시하고 있다.

지난해 말 현대차 글로벌경영연구소의 세미나 발표에 따르면 전세계 SUV 판매 비중은 2013년 20% 미만에서 지난해 31%로 올랐고 올해 32.9%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로 지난해 국내 자동차 판매는 2.4%나 줄어들었지만, SUV 판매는 오히려 늘었다. 글로벌 시장에서도 SUV 판매량은 5년간 무려 86%나 증가할 정도로 강세가 뚜렷하다.

SUV의 성장세에 따라 시장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SUV 전용 타이어의 개발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SUV 전용 타이어는 SUV, RV 차량의 주행 성능에 초점을 맞춘 타이어로서 일반적으로 승용차용 타이어와는 성격이 다르다. 하지만 최근에는 SUV 차량이 오프로드 주행보다는 도심 주행이 늘어나면서 세단이나 쿠페의 장점인 편안한 승차감과 고속주행에서의 안정성까지 두루 갖춘 제품으로 거듭나고 있다.

금호타이어의 SUV 전용 타이어의 성장세 역시 눈길을 끌고 있다. 금호타이어는 주요 완성차 업체의 SUV 차량에 신차용(OE) 타이어를 공급하고 있는데, 그 중 금호타이어의 ‘크루젠(CRUGEN)’은 도심형 SUV의 등장에 발맞춘 새로운 브랜드로 부상하고 있다. 금호타이어에 따르면 크루젠은 고성능 SUV에 최적화된 스포츠 성능을 구현할 수 있도록 온로드에서의 핸들링, 제동력, 고속 주행 안정성 등과 같은 기능을 충실하게 갖추고 있다.

특히, 지난해 발표한 신제품 ‘크루젠 HP71’은 5월 기준 전년 동기대비 90%이상 판매량이 증가, 시장에 안정적으로 정착하며 금호타이어의 인기제품으로 자리잡고 있다.

금호타이어에 따르면 크루젠 HP71은 주행시 노면 충격 흡수력이 뛰어난 소프트 컨셉의 컴파운드(고무화합물)를 적용해 승차감을 개선시켰고 차별화된 프리미엄 소재를 사용해 어떤 노면에서도 완벽한 제동성능을 발휘하는 동시에 마모 성능은 기존 제품 대비 20% 이상 향상시켰다. <금호타이어>

금호타이어 관계자는 “크루젠 HP71은 도심에서 안정적인 주행을 원하는 SUV 운전자들을 위해 부드러운 주행성능과 정숙성을 강화시킨 고성능 프리미엄 컴포트 SUV 제품”이라며 “주행시 노면 충격 흡수력이 뛰어난 소프트 컨셉의 컴파운드(고무화합물)를 적용해 승차감을 개선시켰고 차별화된 프리미엄 소재를 사용해 어떤 노면에서도 완벽한 제동성능을 발휘하는 동시에 마모 성능은 기존 제품 대비 20% 이상 향상시켰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내 사계절 특성을 고려, 저온특성 향상 고무를 사용해 스노우 성능을 기존 제품 대비 30% 이상 향상시켜 겨울철 눈길에서도 안전하게 드라이빙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고 덧붙였다.

디자인 측면에서는 특수한 패턴 설계를 적용했다. 미적 가치는 물론 주행안정성 향상도 높였다. 수막현상을 발생 가능성 낮췄고 와이드 그루브 설계를 통해 젖은 노면에서의 배수력을 향상시켜 조종 안정성과 제동 성능을 높임으로써 빗길 제동력을 향상시켰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회사 측에 따르면 차량 유형별로 최적화된 프리미엄 성능을 구현할 수 있도록 설계된 점도 주목된다. 도심형 CUV 차량 규격에는 길이가 다른 피치(Pitch 동일한 타이어 패턴의 간격)수 증가를 통해 컴포트 성능과 소음 분산 기술 강화에 주력했고, 고성능/고하중 SUV 차량에는 입체 사이프(Sipe 트레드 블록 표면의 미세한 홈)적용 및 숄더부 블록 강성 설계를 통해 핸들링 및 내구력을 향상시켰다.

금호타이어 관계자는 “라이프 스타일과 자동차 구매 추세가 변화함에 따라 타이어 업계도 이에 맞춰 발 빠르게 제품 개발을 하고 있다”며 “크루젠 또한 시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인 결과물이다”며 “금호타이어는 지속적으로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 개발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