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영수회담 제안… 평화당도 문희상 의장에게 주문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17일 제헌절 70주년을 맞아 "문재인 대통령과 각 당에 제안한다. 개헌과 선거제도 개혁을 위한 영수회담을 개최하자"라고 밝혔다.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20대 국회가 본격적으로 후반기에 들어가면서 개헌과 선거제도 개혁에 대한 논의가 재점화 될지 관심이 집중된다. 청와대발 '6월 개헌'이 물 건너가며 개헌 이슈가 사실상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지만,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등이 논의를 다시 시작하자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17일 제헌절 70주년을 맞아 "문재인 대통령과 각 당에 제안한다. 개헌과 선거제도 개혁을 위한 영수회담을 개최하자"라며 "이 두 가지 정치개혁 과제의 최적 시기는 가장 빠른 시간 내에 청와대와 국회가 결단하는 시점일 것"이라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지난 1년6개월 간의 국회에서의 개헌 논의가 이제는 결단을 통해 결실을 맺어야 할 것"이라며 "미래의 대한민국과 우리의 후손들에 대한 책임의식을 가지고 이 문제를 대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나아가서 선거제도 역시 개혁해내야 한다. 당리당략이 가깝게는 이득이 될지는 모르지만, 멀게는 대한민국을 멍들게 한다"라며 "민심 그대로의 선거제도를 만들게 되면 그 자체로 모든 정당이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되고 민주주의가 발전하는 중요한 경로를 만드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한 연장선상으로 바른미래당은 이날 제1차 정치개혁안을 발표했다. 개혁안에는 ▲ 개헌 ▲ 선거제도 개혁을 통한 다당제 확립 ▲ 선진화법 폐지로 효율적인 국회 운영 등을 촉구하는 내용이 담겼다.

민주평화당도 문희상 신임 국회의장에게 여야 협치의 제도화를 위해 선거제도 개혁에 앞장서 줄 것을 주문했다.

조배숙 평화당 대표는 전날 "승자독식 구조인 현재의 선거방식에서는 협치가 근본적으로 불가능하다"며 "국민 표가 의석수에 그대로 반영될 때 승자독식과 패권정치가 사라진다"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협치를 취임 일성으로 말한 문 의장이 협치를 불가능하게 만드는 선거제도 개혁에 앞장서 줄 것을 바란다"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