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레일이 영업재개와 더불어 해킹피해 보상안을 내놨지만, 고객들을 만족시키기엔 역부족으로 보인다. <코인레일 홈페이지>

[시사위크=장민제 기자] 지난달 해킹당한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레일이 최근 보상방안을 내놨지만, 비판의 목소리가 여전하다. 두 가지 방책으로 피해고객에 선택권을 준 모양새이지만, 즉각적인 보상은 힘들다는 게 기본적인 입장이기 때문이다. 특히 자체적으로 발행한 코인으로 보상하겠다는 계획도 비판의 도마 위에 오른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코인레일은 이달 15일 영업재개와 함께 보상방안을 공개했다. 지난달 9일 해킹으로 운영을 중단한 후 30여 일 만으로, 이들은 “책임감을 갖고 피해복구 및 서비스 정상화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고객들의 자산복구 작업은 불확실성으로 가득하다.

우선  코인레일은 서비스 운영을 통해 발생된 수익금으로 직접 암호화폐를 매입해 단계적으로 보상할 방침이다. 당장 자금이 없으니 돈을 마련할 때까지 기다려 달라는 뜻이다. 현재 덴트, 비투비코인, 이더리움 등의 복구는 완료됐고, 비트코인 등 나머지 암호화폐의 ‘미복구율’은 29.9~89.4% 사이다.

문제는 한번 해킹으로 신뢰를 잃었다는 것. 다수의 암호화폐 커뮤니티에서 코인레일 고객들이 빗썸, 업비트 등으로 거래소를 옮겼다는 인증샷을 올리고 있다. 특히 올해 들어선 암호화폐시장이 작년보다 크게 위축된 상황이다. 고객 감소로 주 수익원인 거래 수수료 또한 줄어들 수밖에 없어, 코인레일의 보상금 마련이 언제 종료될지 예측하기 힘들다.

해킹피해 보상으로 책정된 레일 환전가격. <코인레일>

코인레일이 공개한 두 번째 방안은 더 큰 논란을 부르고 있다. 이들은 즉시 보상받기를 원하는 고객들에게 자신들이 발행한 암호화폐 ‘레일(RAIL)’을 지급키로 했다. 1레일 당 0.72원으로, 피해시점의 암호화폐를 원화로 환산한 후 ‘레일’로 보상하는 방식이다.

그러나 시장은 싸늘하다. ‘레일’의 발행수량은 1,100억개로, 개당 0.72원으로 산정한다면 총 792억원이다. 자본금 1,000만원, 해킹이력을 보유한 거래소가 발행한 코인에 어떤 가치가 있냐는 지적이다. 최근 ‘토큰 생태계의 효율적 운영’을 목적으로 150억개를 소각했다지만, 시총은 여전히 684억원에 달한다.

특히 고객들은 ‘레일’의 실제 가치가 떨어졌음에도 코인레일이 가치를 부풀려 지급한다고 비난 중이다.

코인레일은 지난 15일부터 19일 현재까지 해킹 피해자에게 ‘레인’으로 피해를 보상할 경우, 0.72원 당 1 레인을 지급하고 있다. 하지만 레인을 원화로 직접 환전하는 절차는 마련돼 있지 않다.

코인레일 거래소 내 '레일마켓'과 '원화마켓'의 시세 차이. <코인레일 캡쳐>

고객들이 레일을 원화로 바꾸기 위해선 ▲코인레일이 마련한 ‘레일마켓’에서 다른 코인을 구매한 뒤 ▲이 코인을 ‘원화마켓(원화로 거래가능한 카테고리)’에서 판매해야 한다. 문제는 이 과정을 거치면 레인의 실제 가치가 적나라하게 드러난다는 점이다.

예를 들면 레일마켓에서 이날 오후 기준 암호화폐 트론의 가격은 195레일이다. 하지만 이를 구매해 원화마켓에 판매할 경우 수령금액은 41.4원에 불과하다. 1레일 당 0.21원으로, 코인레일이 피해보상 과정에서 3.4배의 이득을 취하는 셈이다.

한 고객은 “해킹 당한 고객을 위하는 게 아니라 ‘디지털 머니로 한탕 더 해먹는 식’의 운영을 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코일레인 고객센터 관계자는 이와 관련, “잘못된 부분으로, 어떻게 해결할지 내부에서 협의 중인 걸로 알고 있다”며 “다만 아직 전달받은 부분은 없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