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 초청 토론회에 참석한 8명의 후보들이 서로 손을 맞잡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더불어민주당 8·25 전당대회에서 선출되는 차기 지도부는 2020년 21대 총선을 지휘하게 된다. 문재인 정부 후반기에 치러지는 총선은 ‘정부 심판론’의 성격을 띠기 때문에 재집권을 준비하는 민주당 입장에서는 승리가 절실하다. 전당대회에 나선 8인의 당 대표 후보들은 저마다 ‘공정한 공천’을 강조했지만, 각론으로 들어갔을 때 강조하는 부분은 각각 다르다.

공천에 대한 후보들의 생각은 전당대회 출마선언문에서도 엿볼 수 있다. 이해찬 의원은 “유능한 정책 역량과 합리적이고 현대적인 시스템 정당”으로 당의 정체성을 새롭게 확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공천도 ‘시스템’ 형식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판단이다. 그는 “유능하고 깨끗한 인물, 당원이 인정하고 국민이 원하는 인재들을 당의 공직 후보로 추천하는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종걸·김진표 의원은 ‘당원 중심 공천’을 내세웠다. 이 의원은 “전략공천의 결정, 비례대표 추천을 비롯해서 공천에서 징계까지 권리당원 참여를 보장하는 제도를 만들겠다”고 했다. 김 의원은 “권리당원이 주인인 민주정당을 만들겠다”며 “선거 1년 전 공천 룰을 확정하여 공정성과 예측가능성을 높이고 권리당원의 공천 참여권한을 대폭 확대하겠다. 시도지사를 포함한 지방선거 후보자 공천권 전부를 시도당에 이양하겠다”고 약속했다. 공정성을 담보하기 위해 블록체인 기술에 기반을 둔 전자투표 시스템을 도입하겠다고도 했다.

송영길 의원은 “각종 선거에서 공천 기준을 미리 선정해 당 대표가 임의로 공천기준을 변경하지 못하도록 하겠다”며 “공천심사위원회를 객관적으로 구성해 당 대표 선거에서 저를 반대하고 찍지 않았다는 이유로 불이익을 입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예비경선 통과를 최우선 목표로 두고 있는 송 의원은 총선 전 치러지는 전당대회가 ‘줄 세우기’로 변질되지 않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공천문제에 가장 적극적인 목소리를 내고 있는 것은 최재성 의원이다. 최 의원은 출마선언문에서 “그간 민주당은 총선을 앞두고 분당되거나 심하게 흔들리거나 둘 중 하나였다. 만병의 근원이 공천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진단하고 “불가역적 공천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고 했다.

그는 "당 대표 취임 후 2개월 내에 공천룰을 확정하겠다"며 “모든 공천 규정을 특별당규로 정하고 전 당원과 전 대의원의 투표로만 개정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전략공천을 금지하되 꼭 필요한 경우 전략경선지역을 지도부가 아닌 중앙위원회에서 결정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최 의원은 이 같은 ‘불가역적 시스템 공천’ 논의를 위한 8인 후보 회동을 제안하기도 했으나 무산됐다.

박범계 의원은 “총선 1년 전에 예측가능한 공천룰을 조기에 확정하겠다”며 기업에서 주로 활용되는 KPI(핵심성과지표)를 반영해 객관성을 확보하겠다고 했다.

24일 진행된 초선의원 주재 당 대표 후보 토론회에서도 공천이 화두였다. 이 자리에서 김두관 의원은 “가능하면 제도 시스템에 근거해야 하지만 당 최고위, 중앙위, 당무위를 거친 정무적 판단도 필요하다”고 했다. 이인영 의원도 “전략공천 없는 상향식 공천을 일관되게 주장해 왔다. 다만 여성과 소수를 대변하기 위해 전략공천은 부분적으로 필요하다”고 했다.

민주당은 26일인 내일 당 대표 후보를 최종 3인으로 압축하는 예비경선(컷오프)을 진행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