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에어 직원들이 지난 25일 오후 7시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국토교통부 갑질 규탄대회’를 열고 직원들의 생존권 보장을 촉구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조나리 기자] 진에어 직원들과 국토교통부가 ‘면허 취소’ 청문회를 두고 팽팽한 기싸움을 벌이고 있다.

‘진에어 직원모임’은 지난 25일 오후 7시 정부서울청사 앞에 모여 국토부 규탄 집회를 열고 “국토교통부의 진에어 면허 취소 처분 검토가 수천명의 생존권을 위협한다”며 “취소를 위한 청문을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그러면서 “국토부의 잘못이 가장 큰데 책임을 미루려 한다”면서 “국토부는 오너 일가를 처벌하고 책임 있는 대책을 마련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집회에서 진에어 직원들은 청문회 취소를 촉구했지만 사실상 청문회 개최가 확정된 만큼 공개적으로 할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 그러나 국토교통부는 청문회 취소는 물론 공개 여부도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뉴시스>는 국토부 고위관계자의 말을 빌려 “청문은 회사에 소명기회를 주는 것인데 전 언론사한테 한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라며 “공개하면 청문이 되겠느냐. 행정청에 와서 해야 한다”는 입장을 전했다.

국토교통부가 청문 절차를 공개하지 않겠다고 밝히면서 진에어 직원들의 향후 움직임에도 관심이 모아진다. 아울러 면허 취소가 확정될 경우 직원들의 집단행동도 장기화될 전망이다. 청문회는 이달 30일부터 다음달까지 총 3회에 걸쳐 진행될 예정이다.

한편 국토부는 미국 국적자인 조현민 전 대한항공 전무가 2010년부터 2016년까지 등기이사로 재직한 것과 관련해 항공운송사업자 면허 취소를 검토하고 있다. 이와 달리 2004년 3월부터 2010년 3월까지 외국인을 등기이사로 임명한 아시아나항공은 당시 면허취소 조치가 강제규정이 아니었기 때문에 처벌을 면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