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동북아 평화외교 의원단 청와대 초청행사에서 만났던 문재인 대통령과 정동영 의원이 악수하는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선거제도개혁 필요성을 언급했다. 정동영 민주평화당 신임 대표와의 통화에서다. 선거제도개혁을 매개로 민주평화당과의 연대를 모색하려는 의미로 풀이된다. 이는 민주당 당권주자들의 노선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은 6일 오후 1시 45분부터 약 5분 동안 정동영 신임 대표와 전화통화를 했다. 통화에서 문 대통령은 “선거제도개혁은 시뮬레이션을 해보면, 자유한국당도 손해를 볼 일이 없다”며 “저는 이미 몇 차례 선거제도개혁에 대한 의지를 표명했고, 그 내용을 개헌안에 담았다”고 말했다

이어 “정치개혁은 여야합의가 관례이니 국회의 뜻을 모으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평화개혁연대의 구체적 결과가 아직은 없지만 마음을 함께할 부분이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해관계가 일치되는 선거제도개혁과 남북관계를 언급함으로서 연대의 발판을 마련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특히 관심을 모은 대목은 ‘선거제도개혁’ 부분이다. 문 대통령은 과거 새정치연합 대표시절부터 중대형 선거구제와 권역별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골자로 한 선거제도개혁을 추진해왔다. 그러나 당시 여당이었던 새누리당이 선거에서 불리할 것을 우려해 반대했었고 결국 무산된 바 있다.

하지만 최순실 국정농단과 정권교체 과정을 거치며 기류가 변했다. 최근에는 자유한국당 등 보수야당에서 중대형 선거구제로의 전환에 목소리가 나오는 반면, 민주당이 다소 소극적인 형국이다. 현 구도에서는 소선거구제가 민주당에 유리하다는 판단에서다. 실제 지난 6.13 지방선거 결과를 총선으로 환산할 경우, 민주당이 200석을 넘게 가져간다는 분석도 있다.

이와 관련 박주현 민주평화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문재인 대통령께서 우리당 정동영 대표와의 전화통화에서 선거제도개혁에 대해 적극적인 입장을 표명한 것을 환영한다”며 “이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답할 차례”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박 대변인은 “더불어민주당은 이번 전당대회과정에서 당대표출마자들이 선거제도개혁과 관련한 입장을 내어놓아야 한다”고 압박한 뒤, “민주평화당은 개혁입법연대를 제안하였던 당으로서, 선거제도 개혁을 최우선적인 개혁입법으로서 추진할 것을 제안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