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진행된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추미애 대표가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강령·정강 정책에 ‘촛불시민혁명’과 ‘4·27 판문점선언’을 추가하기로 했다. 문재인 정부의 핵심 경제정책 3대 기조인 소득주도성장·혁신성장·공정경제도 들어간다. 당 최고위원회는 10일 전당대회준비위원회가 보고한 강령·정강 정책 개정안을 의결했다. 개정안은 오는 17일 당무위원회를 거쳐 25일 전당대회에 상정될 예정이다.

당의 강령·정강 정책은 정당의 ‘헌법’ 격이다. 정당이 추구하고자 하는 핵심 가치와 정책지향성 등이 담긴다. 전준위 강령정책분과위원회는 “집권여당이 된 만큼 2017년 대선 전후의 시대적 변화와 흐름, 국민적 요구를 강령에 담아내 집권정당이자 책임정당으로서의 위상을 재정립할 필요가 있다”는 판단 하에 “강령은 정당의 국가비전과 시대정신, 정책지향성을 추상적이면서도 포괄적으로 담아야 하며 집권당으로서 문재인 정부의 국정철학을 동시에 담아낼 수 있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은 새 강령 전문에 촛불시민혁명 정신을 명시하고 기존의 정의·안전·통합·번영·평화 5대 가치에 공정과 포용을 추가했다. 전준위 관계자는 “‘공정과 포용’을 추가해 보완한 것은 촛불정신의 반영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정치’ 분야에는 촛불시민혁명의 정신과 가치, 정부의 정당과 의회와의 균형과 견제, 숙의민주주의와 일상의 민주주의 등이 포함된다. ‘자치분권 및 균형발전’ 분야에는 자치분권과 균형발전의 지향성과 의제, 지방분권의 당위성과 보충성의 원칙, 지역 선순환 혁신생태계 구축 등이 담긴다.

외교·안보 분야엔 ‘4·27 판문점선언’ 및 ‘6·12 북미정상회담’ 등 시대상황 등을 담고, 통일 분야에선 북한주민의 삶의 질 개선,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 군사적 긴장 완화, 완전한 한반도 비핵화 및 평화체제 등을 강조한다.

경제·복지·노동분야는 ‘성장-복지-고용의 선순환모델’의 실천적 방향으로 혁신성장·공정경제·소득주도성장, 보편복지 중심 포용적 복지국가, 사회통합적 일자리라는 경제사회정책의 틀을 담았다.

전준위는 이외에도 단기간에 강령 개정을 준비해야 한다는 부담을 덜기 위해 차기 지도부에 강령기초위원회(가칭) 구성을 제안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