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김경수 경남도지사의 지역일자리 창출 방안에 대해 경청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7회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17개 시도지사들이 지역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정부지원에 열의를 보였다. 30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시도지사간담회에 참석한 시도지사들은 지역별 특성을 설명하며 집중 육성사업을 적극적으로 대통령에게 홍보했다. 할당된 3분의 시간이 모자라 일정이 당초 예상보다 크게 길어질 정도였다.

첫 발언에 나선 원희룡 제주지사는 공공분야 청년일자리 1만개 창출과 함께, 블록체인 기술 육성을 위한 정부지원을 촉구했다.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제조업 혁신을 위해 정부가 추진하는 스마트공장 도입을 추진하는 한편, 지역산업 육성을 위한 지역정책금융기관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관광산업 활성화 방안과 함께 러시아와의 북방협력에 관심을 보였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공공일자리 증가 차원에서 버스운수 종사자 지원문제를 검토해줄 것을 요청했고, 오거돈 부산시장은 도시재생 뉴딜사업과 함께 자영업자를 위한 최저임금 차등적용을 언급해 관심을 받기도 했다. 이밖에 박남춘 인천시장의 인천공항 첨단 물류단지 조성, 송철호 울산시장의 부유식 해양 풍력 클러스터 단지 조성, 송하진 전북도지사의 스마트 농생명밸리 육성 등 각 지역맞춤형 미래산업 육성방안들이 제시됐다.

이날 개최된 대통령 주재 시도지사간담회는 ‘건의수준’이었던 과거에서 탈피해 기능을 강화했다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이를 위해 한병도 정무수석이 전국을 돌며 지역별 일자리 창출 방안과 함께 시도지사간담회 관련 의견수렴 과정을 거쳤다. 향후 분기별 1회 시도지사간담회를 정례화하기로 결정했으며, 이번 ‘지역별 일자리 창출’과 마찬가지로 현안에 관련된 의제를 설정해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사이 정책토론을 할 계획이다.

이례적으로 간담회가 TV생중계로 진행이 됐는데, 대통령과 시도지사들의 적극적인 모습이 인상적이었다는 평가다. 한국당 소속인 이철우 지사는 한러 정상이 합의한 한러지방협력포럼이 포항에서 열린다는 점을 알리며 문 대통령의 참석을 즉석에서 요청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많이는 아니고 2억원만 보태달라”고 말해 좌중을 웃게 만들었다. 문 대통령은 시도지사들의 지역현안 설명들이 이어질 때마다 고개를 끄덕이는 등 주의깊게 경청하는 모습을 보였다.

회의를 주재한 문재인 대통령은 “시·도지사님들과의 소통이 더욱 활발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소속 정당이 다를 수 있고, 또 일하는 무대가 다를 수 있지만 대한민국을 함께 발전시켜나가야 하는 국정의 동반자”라며 “비록 지방분권 개헌은 무산되었지만 시·도지사 간담회를 보다 공식화하고, 정례화해서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간 소통과 협력을 강화해나갔으면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