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정부 시절 경찰에 댓글 공작을 지휘한 혐의를 받고 있는 조현오 전 경찰청장이 5일 오전 피의자 신분으로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으로 소환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조나리 기자] 조현오 전 경찰청장이 이명박 정부 재직 시절 경찰에 온라인 여론 조작을 지시한 혐의로 5일 경찰에 소환됐다.

조 전 청장은 이날 오전 9시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 출석해 “저는 정치에 관여하라고 지시한 일이 없다”면서 “관여했다면 어떠한 처벌도 달게 받겠다”고 혐의를 부인했다.

그러면서 “허위사실로 경찰을 비난할 때 적극적으로 대응하라고 지시한 것밖에 없다”며 “지금 공장이라고 이야기를 하는데, 공작은 은밀하게 진행되는 것이다. 나는 공식 석상에서 전파했다”고 말했다.

조 전 청장은 또 2009년 쌍용차 파업 당시 과잉진압을 했다는 경찰청 인권침해사건 진상조사위원회의 결과에 대해 “조사위 결과를 결코 승복하지 않는다”며 “사실관계를 왜곡해서 비판하는 것은 굉장히 잘못된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조 전 청장은 경기지방경찰청장 재직 당시 온라인 부서를 만들어 정부 정책에 우호적인 댓글을 달도록 지시한 혐의(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를 받고 있다. 이 과정에 수사·기획·공보 부서 직원들이 동원됐고, 쌍용차 파업 비난, 천안함 사건과 검경 수사권 조정 등을 주제로 댓글을 쓰라고 지시한 것으로 진상조사 결과 드러났다.

진상조사단에 따르면 지시를 받은 보안사이버요원들은 차명 ID나 해외 IP주소를 이용해 경찰관이 아닌 것처럼 행세, 댓글 약 4만건을 달았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