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정부 시절 경찰에 댓글 공작을 지휘한 혐의를 받고 있는 조현오 전 경찰청장이 지난 5일 14시간의 경찰 조사를 받고 귀가했다. 조 전 청장은 경찰 조사에서 혐의 대부분을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뉴시스>

[시사위크=조나리 기자] 이명박 정부 시설 경찰의 ‘댓글 공작’을 지시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는 조현오 전 경찰청장이 14시간에 걸친 조사를 받았다.

경찰청 특별수사단은 지난 5일 오전 9시께 조 전 청장을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혐의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한 뒤 오후 11시께 돌려보냈다. 전직 경찰청장이 경찰에 피의자로 소환된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다.

조 전 청장은 2010~2012년 경찰청장 재직 당시 경찰청 조직을 동원해 온라인 대응팀을 만들고, 정부에 우호적인 댓글을 달도록 지시한 혐의를 받는다.

이날 수사단은 조 전 청장을 상대로 댓글공작을 기획한 경위와 활동체계, 댓글 대응 현안 등을 추궁했다. 조 전 청장은 혐의 대부분을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수사단은 일단 조 전 청장을 돌려보낸 뒤 추후 재소환 할 방침이다.

조사를 마치고 나온 조 전 청장은 “하늘을 우러러 전혀 부끄러움이 없다. 나를 이렇게 세우는 것 자체가 공작이라고 생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앞서 이날 오전 서울 서대문구 미근동 경찰청에 출석하면서 “저는 정치에 관여하라고 지시한 일이 없다”면서 “관여했다면 어떠한 처벌도 달게 받겠다”고 말한 바 있다.

한편 조 전 청장은 경기지방경찰청장 재직 당시 온라인 부서를 만들어 정부 정책에 우호적인 댓글을 달도록 지시한 혐의(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를 받고 있다. 이 과정에 수사·기획·공보 부서 직원들이 동원됐고, 쌍용차 파업 비난, 천안함 사건과 검경 수사권 조정 등을 주제로 댓글을 쓰라고 지시한 것으로 진상조사 결과 드러났다.

진상조사단에 따르면 지시를 받은 보안사이버요원들은 차명 ID나 해외 IP주소를 이용해 경찰관이 아닌 것처럼 행세, 댓글 약 4만건을 달았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