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의 남북정상회담 특별수행원 자격으로 평양을 찾은 여야 3당 대표가 19일 오전 평양 만수대의사당에서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위원장과 면담에 앞서 인사를 나누고 있다. 왼쪽부터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정미 정의당 대표, 김영남 위원장.<평양사진공동취재단>

[시사위크|평양공동취재단=은진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당 대표들만 따로 (안동춘 부의장을) 만나려고 얘기했는데 커뮤니케이션이 잘 안 돼서 불발이 됐다”고 이른바 ‘노쇼’ 논란에 대해 설명했다. 우리 측 특별수행원인 정당대표들은 19일 김영남 상임위원장을 접견하고 남북 국회회담 추진과 관련한 논의를 진행했다.

이해찬 대표는 이날 오전 만수대 의사당에서 북측 김 상임위원장을 접견하기 전 취재진과 만나 “어제(18일) 정상회담 배석자 숫자가 갑자기 예상보다 많이 줄어드는 바람에 장관님들이 이쪽(안 부의장과의 만남)에 합류를 했다. 그래서 당대표 3명하고 그분(장관)들하고 분리를 해야 하는데, 당대표들만 따로 만나려고 그렇게 얘기했는데 커뮤니케이션이 잘 안 됐다”고 해명했다.

이 대표는 “(정상회담장)안에는 정의용 국가안보실장하고 서훈 국정원장만 들어가시고 나머지 장관님들하고 서울시장, 강원도지사가 이쪽으로 합류를 했다”며 “(참석자) 숫자가 많으니까 우리(정당대표) 3명은 따로 만날 것이니까 조절을 했어야 되는데 조절이 안 됐다. (주제가) 산만해지니까 별도로 (면담을) 하려고 했는데 별도로 만나는 스케줄이 안 잡혔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와 정동영 민주평화당·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이날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과의 면담을 진행했다. 정당대표들이 전날 저녁 만찬장소에서 안 부의장과의 면담이 취소된 배경을 설명하고 “다시 일정을 잡아야 한다”는 취지로 얘기하자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당연히 하셔야 된다”고 즉석에서 지시를 해 일정이 재조정됐다고 한다.

김영남 상임위원장은 정당대표들과 만난 자리에서 “우리 통일 위업을 성취할 때까지는 영원한 이 모습대로 활기 있게 싸워나가자”며 “민족의 대의라는 게 통일 위업이 아닌가. 북남 문제는 대통령과 함께 북남 수뇌회담 남측 대표단 일행으로서 여러분들이 평양에 오신 것도 통일 위업 성취에 한마음 한 뜻으로 효과 있게 바쳐나감으로써 (풀어 나가자)”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