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오른쪽) 바른미래당 전 대표와 오세정(왼쪽) 의원. 사진은 지난 2월 안 전 대표와 오 의원이 국회에서 열린 암호화폐 거래소 보안 긴급간담회에 참석하고 있는 모습. / 뉴시스
안철수(오른쪽) 바른미래당 전 대표와 오세정(왼쪽) 의원이 지난 2월 국회에서 열린 암호화폐 거래소 보안 긴급간담회에 참석하고 있는 모습. /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오세정 바른미래당 의원이 서울대학교 총장 선거에 출마하기 위해 국회의원직을 내려놓는다. 안철수 전 대표가 영입했던 오 의원이 이탈하면서, 바른미래당의 내부 통합과 안 전 대표의 정계복귀 기반도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

27일 정치권에 따르면, 오 의원은 지난 21일 서울대 총장추천위원회에 후보 등록을 했다. 국회의원 사직서도 이미 문희상 국회의장에게 제출한 상태다. 이르면 오는 10월 초 열리는 국회 본회의에서 사직서 동의안이 통과하면 정계를 떠나게 된다.

오 의원은 지난 2016년 20대 총선을 앞두고 신용현 의원과 함께 안 전 대표로부터 과학 분야 전문 인재로 영입된 대표적인 인사다. 스탠퍼드대학원 물리학 박사이자 서울대학교 자연과학대 학장, 기초과학연구원 초대 원장 등을 역임했다. 비례대표 1번이 여성에게 주어진다는 점을 고려하면 안 전 대표의 1호 영입인사이기도 하다.

그간 4차 산업혁명의 재료가 되는 데이터 활용 활성화를 위한 '개인정보보호법'과 '정보통신망법' 개정안 등을 대표발의했으며, 바른미래당의 포털개혁 TF위원장 및 교육위원회 간사로 활동했다. 정책적으로는 당내에서도 인정을 받아 국민의당 시절 국민정책연구원장을 맡았으며, (가칭) 바른미래당 1대 연구원장으로도 내정됐다.

오 의원의 이탈은 '4차 산업혁명'을 강조하고 있는 안철수 전 대표의 정계복귀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안 전 대표는 독일의 국책연구소인 막스프랑크 연구소에서 미래 비전에 관한 연구에 집중하고 있으며, 정계복귀 후 4차 산업혁명 등의 주제를 주도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안 전 대표도 6·13 지방선거 패배 이후 첫 해외 목적지로 독일을 정한 이유 중 하나로 '4차 산업혁명 진원지'라고 설명하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안 전 대표의 구상을 정책으로 실현할 적임자로 평가받는 오 의원이 안 전 대표의 곁을 떠나게 된 것이다. 안 전 대표로서는 아쉬움이 클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또한 연구원 통합에도 차질을 빚을 것으로 전망된다.

연구원 통합 문제는 사무처 당직자 구조조정과 달리 언론에 좀처럼 주목받지 못했다. 바른미래당은 출범 이후 강한 정책정당을 표방해왔으나, 양당 통합 이후 국민의당-바른정당의 싱크탱크 간 교류는 좀처럼 이뤄지지 않았고 연구원 통합도 지지부진했다.

그나마 오 의원이 국민정책연구원장을, 지금은 자유한국당으로 복당한 김세연 의원이 바른정책연구소장을 맡던 시절에는 교류가 활발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는 양당 통합보다는 정책연대가 논의되던 시절이기도 했다.

손학규 대표는 지난 14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오 의원을 연구원장으로 내정하면서 "국민의당 정책연구원과 바른정당의 정책연구소가 아직 통합이 안 된 상태다. 앞으로 경제정당, 정책정당으로 바른미래당이 그 역할을 충실히 할 수 있도록 역할해달라"고 당부한 바 있다. 정책과 함께 연구원 통합에도 기대감을 내비친 셈이다.

한편 안 전 대표와 바른미래당은 오 의원의 서울대 총장 출마를 위한 의원직 사퇴를 수용하고, 이후의 상황을 대비하는 모습이다.

오 의원은 이날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안 전 대표와 (의원직 사퇴를) 미리 상의한 것은 아니지만 연락은 드렸다"며 "아쉽지만 내 결정을 이해하고 잘되길 바란다고 하더라"라고 전했다.

또한 차기 바른미래당정책연구원장 인선에 대해서는 "손학규 대표가 현재 후임을 찾고 있으며, 나도 몇 분 추천드렸다"고 말했다. 구체적인 인사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지만, 원내를 비롯해 교수출신의 원외인사 등 정책에 강한 인사를 중심으로 물색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