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건설이 최근 국세청으로부터 '300억원'에 달하는 과세통보를 받았다는 소문이 나오고 있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1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국세청은 지난 4월 26일부터 10월 19일까지 무려 170일이 넘는 일정으로 SK그룹에 대해 강도 높은 세무조사를 실시했다. 이후 국세청은 SK건설과 3주간의 추징세약 조율을 거쳐 최근 300억원에 달하는 과세예고통지서를 보낸 것으로 전해진다.

당시 업계에서는 SK건설이 지난 2009년 10월 정기 세무조사를 받은 지 3년이 채 되지 않은 상황에서 또 다시 세무조사가 단행된 배경에 의구심을 품었다. 특히 세무조사를 담당한 부서가 조사4국이라는 점에서 '정기세무조사가 아닌 탈세나 비자금에 대한 특별 세무조사'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됐다.

서울청 조사4국은 심층(특별)세무조사 전담부서로, 기업의 비자금 조성이나 탈세 등의 혐의가 있다고 판단될 경우 사전예고 없이 투입된다.

지난 2010년 11월부터 2011년 3월까지 진행된 SK텔레콤의 세무조사에도 이 조직이 투입됐다. 이후 이 조직은 최태원 SK 회장의 선물투자 손실과 그 출처에 대한 의혹을 제기했고, 검찰 기소와 더불어 법정 공방으로 이어지게 됐다.

이번 SK건설에 대한 세무조사 과세 금액도 관심사다. 소문대로 SK건설이 300억원의 과세금액이 부과됐다면 지난 2009년 세무조사 때 보다 무려 3배가 많은 규모인 셈이다.

이와 관련해 국세청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기업 세무조사와 관련해서는 어떤 것도 말해줄 수 없다”고 일축했다.

SK건설 관계자는 “세무조사와 관련해서는 확인된 바가 없다”고 말을 아꼈다.

업계는 이번 SK건설에 대한 국세청의 과징금 폭탄이 마무리 과정에 접어든 SK그룹에 대한 검찰 조사에 영향을 미칠지, 또 비자금 형성과 SK건설과의 연관성이 있는지에 초미의 관심을 집중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