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금융노조와 이정미 정의당 의원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광양원예농협에 대한 특별근로감독을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무금융노조
사무금융노조와 이정미 정의당 의원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광양원예농협에 대한 특별근로감독을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무금융노조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직장 내 폭행·성추행 논란으로 촉발된 광양원예농협의 노사 갈등이 장기화되고 있다. 노조는 사측이 교섭에 제대로 응하지 않으며 노조 활동을 방해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양측이 갈등이 첨예해지고 있는 가운데, 사무금융노조는 광양원예농협에 대해 특별금로감독을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사무금융노조와 이정미 정의당 의원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광양원예농협에 대한 특별근로감독을 실시해야 한다”고 밝혔다.

사무금융노조에 따르면 광양원예농협은 지난해 상급자가 출장에 동행한 후임자를 소주병으로 폭행한 사건으로 물의를 빚은 곳이다. 또 올해는 고객으로부터 성추행을 당한 직원이 재발방지책을 요구했지만 이를 묵살하고 2차 피해를 가했다는 의혹에 휩싸였다.

이에 따라 직원들은 올해 1월 노조(광주전남본부 광양원예농협분회)를 결성하고 사측에 단체교섭을 요구했다. 이 과정에서 직장내 폭행·성추행 사건에 대한 재발방지 대책도 요구했다. 하지만 노조가 결성된 지 10개월이 지난 현재까지 교섭은 파행을 거듭하고 있다.

사무금융노조는 고용노동부 퇴직관료가 회사 자문을 한 뒤 노사관계가 악화하고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노조에 따르면 광양원예농협은 올해 3월 고용노동부 퇴직 관료 출신의 노무사를 선임했다. 공교롭게도 노무사 선임 이후 사측의 부당노동행위가 심해졌다는 게 노조의 주장이다.

사무금융노조 관계자는 “광양원예농협 노사 간 교섭은 지난 3월부터 교섭 장소와 시간을 문제삼으면서 중단됐다”며 “또 직장갑질, 폭력방지문제는 교섭대상이 아니라며 교섭을 거부했다. 지난 8월 조정회의에서는 교섭장소에 대한 노사 의견접근이 이뤘졌지만, 농협 인사담당자가 공인노무사와 통화를 한 뒤 갑자기 접근안을 철회한 일도 벌어졌다. 이 모든 상황이 광양원예농협이 선임한 노무사로부터 비롯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노조는 광주고용노동청에 부당노동행위라고 제기했지만 해당 노동청은 관할이 아니라며 이첩조차 시키지 않았고, 여수지청에 확인했더니 사건이 넘어오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며 “다급한 노조에 반해 관할 노동청의 안일한 사건처리로 시간만 흘러보냈다”고 설명했다. 이후 노조는 지난 6월에 여수지청에 다시 사측의 부당노동행위를 고소한 것으로 알려진다.

사무금융노조 측은 “광양원예농협의 교섭해태는 고용노동청의 안일한 일처리가 큰 영향을 미쳤다“며 ”고용노동부는 지난해 6월에 ‘부당노동행위 근절방안'을 발표했지만 행정 관료들은 여전히 부당노동행위를 방치하고 있다. 고용노동부는 광양원예농협을 특별근로감독하고, 노사관계가 조속히 안착화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