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 후보는 18일 “새누리당은 더 이상 국가대표라고 하기엔 능력도 자격도 없음이 이미 입증되었다”면서 “새로운 팀으로 완전히 교체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 후보는 18대 대선을 하루 앞둔 이날 영등포 당사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이명박 정권과 박근혜 후보는 ‘청와대 대통령’, ‘여의도 대통령’으로 지난 5년의 정치를 함께 끌어왔다. 그런데 사과 한 마디 없이, 임무교대 하겠다고 한다. 오늘 대한민국이 겪고 있는 총체적 난국, 대표선수 한 명 바꿔서 풀릴 일이 아니다. 팀 자체를 완전히 바꿔야 한다”며 이 같이 밝혔다.

문 후보는 이 자리에서 “지난 5년 내내 우리 국민은 불안했다. 천안함이 폭침되고 연평도가 포격 당했다. 휴전선 철조망이 뚫렸다. 안보 무능, 정보 무능, 평화 무능으로 국민은 불안에 떨어야 했다”면서 “지난 5년 내내, 곳곳에서 불만이 끊이지 않았다. 시급한 민생은 외면하면서 4대강 사업 등 토목사업에 엄청난 예산을 쏟아 부었다. 재벌들에게는 세금을 깎아주면서 골목상권을 그들에게 내주었다”고 비판했다.

문 후보는 이어 “그러는 동안 불신의 늪은 깊어졌다. 청와대는 부패와 비리의 온실이었다. 공무원이 민간인을 사찰하는 동안, 시민들은 강력범죄에 무방비로 노출되었다. 공권력은 불신의 대명사로 전락했다”면서 “무엇보다 지난 5년은 불통의 시대였다.
 
시민들의 촛불집회에 대한 대응에서부터 국민의 여론을 철저히 외면하고 무시했다. 고소영, 강부자 내각이라는 시중의 비아냥처럼 인사는 그들만의 잔치였다. 용산참사와 쌍용차 사태 등은 정권의 밀어붙이기가 낳은 비극이다”고 질타했다.

이에 “불편, 불안, 불만, 불신, 불통, 국민들은 너무 힘들었다. 교체하지 않으면 반성하지 않는다. 꾸짖지 않으면 잘못은 되풀이된다”면서 “가혹하게 매를 들어야 할 때이다. 내일이 바로 그 순간이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