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필리핀에서 개최됐던 아세안 정상회의 당시 만났던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총리의 모습. /뉴시스
지난해 필리핀에서 개최됐던 아세안 정상회의 당시 만났던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총리의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가 오는 13일부터 시작되는 해외순방을 앞두고 최종 점검에 들어갔다. 이를 위해 문재인 대통령은 이낙연 총리와의 주례회동을 제외하고 특별한 일정을 잡지 않았다.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도 열리지 않았다.

12일 취재진과 만난 청와대 관계자는 “총리와의 주례회동은 예정대로 진행하고, 대통령의 공개일정은 없다”며 “한-아세안 정상회의, 아세안+3 회의, APEC과 주요 정상들과의 양자회담 준비에 시간을 보내실 예정”이라고 밝혔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13일부터 16일까지 먼저 싱가포르를 방문해 한-아세안 정상회의, 아세안+3 등에 참석한다. 신남방정책 1년의 성과를 설명하고 한-아세안 특별 정상회의를 내년 한국에서 개최하는 방안을 제안할 예정이다.

이어 17일 파푸아뉴기니로 이동해 아시아-태평양 경제협력체 APEC 정상회의에 참석한다. 문 대통령은 정부의 혁신적 포용국가 비전을 국제사회에 제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 발전방향 논의에 기여하겠다는 방침이다.

국제회의를 계기로 다양한 국가 정상들과 양자회담도 이뤄진다. 문 대통령은 싱가포르에서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만날 예정이며, 펜스 미국 부통령과의 접견을 추진 중이다. 또한 청와대는 “APEC 회의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정상회담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다만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별도의 양자회담은 개최되지 않을 전망이다. 우리 대법원의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판결과 무관치 않은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기존의 정부 입장과 다른 사법부의 판결이 나왔고, 우리 정부의 입장을 정리해야 되는 상황”이라며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는 일”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