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원내대책회의에서 김성태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4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원내대책회의에서 김성태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청와대 민정수석실 소속 특별감찰반원들의 비위 의혹을 놓고 '조국 민정수석 책임론'이 야권 중심으로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4일 조 민정수석을 박근혜 정부 우병우 민정수석과 비교하며 강도 높게 비판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은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을 박근혜 정부의 우병우 전 민정수석으로 만들려하지 말라"며 "청와대와 민주당은 조 수석에게 과도한 집착 증세를 보이지만, 조 수석은 공직기강 확립에 실패한 민정수석일 뿐"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해찬 민주당 대표가 어제 ‘야당의 조국 수석 경질 요구는 정치적 행위’라고 말했다. 하라는 내부 단속은 안 하고 자기 정치에만 여념 없는 조 수석을 감싸고 도는 것이야말로 정치적 행위"라며 "국민은 죽겠다고 아우성치는데 국정은 나몰라라 하고 정치적 행위나 일삼는 청와대와 정부·여당은 국정운영에만 전념해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야당에서는 그간 인사검증 실패 등으로 조 수석의 사퇴를 촉구해왔다. 여기에 청와대 비서관 등 직원들의 비위 사실이 잇따라 적발되면서 이같은 책임론은 더욱 거세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민주당 내에서도 조응천 의원 등 조 수석의 책임을 묻는 듯한 목소리가 나오자 이해찬 민주당 대표를 비롯한 다수 의원들이 조 수석을 적극 엄호하고 나서고 있다.

그러나 이는 오히려 야권의 반발을 더욱 부추기고 있는 모습이다.

김정화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전날 논평을 통해 "책임지지 않는 책임자와 두둔하는 권력자, 과연 전 정권과 무엇이 다른가"라며 "인사 참사, 의전 실패, 기강 해이 등 총체적 난국에 빠진 청와대, 그 원흉은 바로 수석비서관 조국"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부끄러움을 안다면 스스로 물러나야 한다. 끝으로 민주당은 더 이상 머뭇거리지 말고 결정하라"라며 "조국(曺國)을 지킬 것인가, 조국(祖國)을 지킬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민주당에 비교적 우호적인 민주평화당도 조 수석 책임론에 가세했다.

문정선 평화당 대변인은 "'촛불정권의 상징'이라는 상찬에서부터 '흔들리며 피는 꽃'이란 낯 뜨거운 감성까지 충성경쟁이라도 하듯 (민주당 의원들의) SNS가 바쁘다"라며 "대체 청와대와 민주당 내부에서는 어떤 일이 벌어지기에 장관 실명까지 등장하는 비위가 그렇게 큰 사안이 아닌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촛불정권을 만든 건 당신들(민주당)이 아니라 국민들"이라며 "지금은 조국 민정수석을 감쌀 때가 아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