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홍영표(오른쪽) 원내대표와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서울 여의도 국회 국회의장실에서 열린 교섭단체대표 회동을 마치고 함께 나오고 있다 /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오른쪽) 원내대표와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서울 여의도 국회의장실에서 열린 교섭단체대표 회동을 마치고 함께 나오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여야가 서울교통공사 등 공공부문 채용비리 의혹 국정조사 특별위원회를 구성했다. 위원장은 최재성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맡는다. 특위는 구성됐지만, 국정조사 대상 범위에 대해서는 여전히 논의 중이다. 자유한국당 소속 권성동·염동열 의원이 연루된 강원랜드 채용비리 의혹 포함 여부를 두고 여야가 대치하고 있기 때문이다.

국정조사특위는 민주당 9명, 한국당 6명, 바른미래당 2명, 비교섭단체 1명으로 구성된다.

민주당은 김민기(간사)·홍익표·윤관석·소병훈·김영호·이재정·금태섭·이훈 의원을 위원으로 선임했다. 한국당에서는 이현재(간사)·강효상·박성중·유민봉·임이자·전희경 의원이 합류한다. 바른미래당은 하태경(간사)·이태규 의원이 나선다.

비교섭단체 몫 1명은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특위는 윤곽을 드러냈지만, 국정조사 범위를 놓고 향후 여야 논쟁이 예상된다. 한국당은 강원랜드 채용비리 의혹을 국정조사 대상에 포함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특위 합의 후 기자들과 만나 “국정조사 범위는 서울시가 주 대상이 될 것이다. 그와 관련해서 2015년 이후 공공기관의 채용비리도 함께 검토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을 저격할 수 있는 서울교통공사 등의 채용비리 의혹을 주 대상으로 조사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가 “범위는 서울시 교통공사와 강원랜드가 명확하게 포함되도록 여야 간 양해가 이뤄진 사항”이라고 반박하자 나 원내대표는 “그것은 전임 원내대표와의 합의다. 문서 간 합의가 없어 그 부분은 수용할 수 없으며 국회에 제출된 국정조사 요구서에는 명확하게 서울시의 채용비리와 관련된 것으로 돼 있다”고 맞섰다.

한국당 전임 원내대표인 김성태 전 원내대표는 공공부문 채용비리 의혹 국정조사 합의 당시 기자들과 만나 조사 범위에 대해 “국정조사요구서 내용에 보면 모든 공공기관이 (조사범위에) 해당된다. 당연히 강원랜드도 해당된다”고 말한 바 있다.

양당 원내대표 간 설전이 길어지자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국정조사를 위한 특별위원회가 구성되면 간사들이 논의하도록 하자”고 중재해 상황이 종료됐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