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3법과 산업안전보건법 등 임시국회 현안관련 교섭단체 원내대표 회동을 위해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7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운영위원장실로 들어가고 있다. / 뉴시스
유치원 3법과 산업안전보건법 등 임시국회 현안관련 교섭단체 원내대표 회동을 위해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7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운영위원장실로 들어가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7일 자유한국당이 김태우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원의 폭로를 규명하기 위한 국회 운영위원회 소집 요구에 “동의할 수 없다”고 밝혔다. ‘유치원3법’과 산업안전보건법 등 현안이 산적한 상황에서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과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에 대한 출석 요구는 소모적인 정쟁을 야기한다는 게 민주당 입장이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지금 한국당은 파렴치한 범법자(김태우 전 특감반원)의 주장, 폭로에 근거한 운영위 소집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어떤 것도 동의할 수 없다는 것”이라며 “범법 혐의자의 폭로에 기초해 국회를 정략적 정쟁의 장으로 만들려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홍 원내대표는 “운영위를 열어도 정쟁 이상의 것을 기대할 수 없고 진실을 밝히거나 필요한 조치를 취하길 기대하기도 어렵다”며 “한국당이 유치원3법, 산업안전법, 정개특위·사개특위 등 비상설특위 연장, 대법관 임명동의안 등 해야 할 일을 않기 위해 운영위 소집을 요구하는 것이다. 민주당으로선 받아들일 수 없다”고 못 박았다.

그러면서 “국민들이 원하는 유치원법, 산업안전법을 통과시켜야 하지만, 한국당이 정말 이 법들을 반대한다면 운영위 소집 같은 사안으로 물타기 해선 안 될 것”이라며 “문서로 합의한 사안을 이행하지 않는 상황에 대해선 용납할 생각이 없다”고 거듭 강조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전날(26일) 문희상 국회의장과 원내교섭단체 원내대표 회동에서 임종석 비서실장과 조국 민정수석의 출석을 요구하기 위한 운영위 소집을 조건으로 12월 임시국회 핵심 법안을 연계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하지만 홍 원내대표가 운영위원장인 상황에서 민주당이 운영위 소집 요구를 거부한 이상 운영위를 열 수 있는 방안은 사실상 없다.

올해 마지막 본회의가 열리는 이날도 원내대표 회동이 이어지지만, 한국당의 운영위 소집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핵심 법안 처리가 어려운 상황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