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 등 야3당 원내대표는 8일 회동에서 이른바 ‘신재민 청문회’를 여는 데 합의했다. 이외에도 야3당은 각자 내세운 핵심 현안 처리에도 합의했다. 이를 두고 야3당이 ‘윈윈(win-win) 합의’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사진은 야3당 원내대표 회동 모습. /뉴시스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 등 야3당 원내대표는 8일 회동에서 이른바 ‘신재민 청문회’를 여는 데 합의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 등 야3당이 ‘신재민 청문회’를 여는 데 합의했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를 통해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이 폭로한 사안에 대해 청문회 수준으로 조사해 진상규명 하기로 했다.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은 앞서 ‘청와대 적자 국채 발행 압박’ 의혹과 정부의 KT&G 사장 인사개입 등을 폭로했다. 야권은 신 전 사무관 폭로에 대해 일제히 청와대를 비판하는 한편, 진실 규명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에 한국당·바른미래당·평화당 등 야권은 8일 원내대표 회동을 갖고 기재위 차원의 청문회 개최에 합의했다.

회동에서 야3당은 ‘정부의 정책적인 잘못을 두고 상임위 차원에서 청문회가 활성화돼야 한다’는 것에 공감대를 형성했다. 이를 위해 야3당은 기재위 청문회에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비롯한 사안 관련 핵심 인사 출석에 합의했다.

이외에도 야3당은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차원에서 진행 중인 선거제도 개혁 논의도 조속히 결론 내리는 데 합의했다. 또 김태우 전 청와대 행정관이 폭로한 ‘청와대 특별감찰반 민간인 불법사찰 의혹’에 대해 검찰 수사가 미진할 경우 특별검사제 도입도 함께 하기로 했다.

청와대 행정관이 김용우 육군참모총장과 만나 군 인사 방향 등을 논의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국회 운영위원회와 국방위원회 연석회의를 통해 진상규명에 나서기로 했다. 이와 별개로 한국당은 이날 회동에서 5·18 민주화운동 진상규명을 위한 진상조사위원회 위원을 빠른 시일 내 추천하기로 약속했다.

◇ 야 3당의 '윈-윈게임'

이날 야3당 원내대표들의 합의를 두고 '서로가 원한 사안을 골고루 챙겼다'는 해석이 제기된다. ‘신재민 청문회’ 합의를 매개로 야3당이 서로 필요한 카드까지 동시에 확보했기 때문이다.

그동안 한국당은 청와대 특감반 불법사찰 의혹에 대해 특검 도입 필요성을 강조했다. 바른미래당·평화당의 경우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골자로 한 선거제도 개혁에 집중하고 있다. 또 5·18 민주화운동 진상조사위원에 대해 한국당의 추천이 늦어지는 데 대해 함께 압박했다.

한국당은 청와대 특검반 불법사찰 의혹 특검 도입과 관련, 바른미래당과 평화당의 공조를 약속 받았다. 바른미래당·평화당은 ‘숙원 사업’으로 꼽힌 선거제도 개혁 논의에 한국당이 참여하도록 설득하는 데 성공했다.

이와 관련해 바른미래당 김수민 원내대변인은 8일 <시사위크>와 통화에서 “(이날 원내대표 회동 합의에서) 제일 우선 순위로 중요한 것은 선거제도 개혁 논의”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