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한반도비핵화대책특별위원회의 강경화 외교부 장관 초청 간담회에서 강경화 장관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
11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한반도비핵화대책특별위원회의 강경화 외교부 장관 초청 간담회에서 강경화 장관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한반도 평화 분위기 띄우기에 주력하고 있다. 남북관계의 실질적 결실을 맺겠다는 결심과 함께 새해를 맞은 민주당은 북·중정상회담 이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 2차 북·미정상회담 등이 순차적으로 진행될 것으로 보고 있다. ‘평화와 경제, 새로운 100년’을 새해 첫 화두로 정한 민주당은 한반도 평화 관련 당내 위원회를 중심으로 다각적인 노력을 이어갈 방침이다.

민주당 한반도비핵화대책특별위원회는 11일 강경화 외교부 장관을 초청해 간담회를 열었다. 김정은 위원장이 신년사에서 개성공단·금강산 관광 재개 의지를 밝힌 가운데 이 문제와 관련한 미국과의 협의 진행 상황, 우리정부의 복안 등에 대해 특위 위원들의 질문이 이어졌다. 또 김 위원장의 방중 이후 우리나라의 외교적 대응기조에 관한 논의도 오갔다.

특위 간사인 김한정 의원에 따르면, 강 장관은 “유엔 안보리에서 결의된 대북 제재의 성격상, (미국이 북한으로의) 현금 유입에 대해 부정적이기 때문에 앞으로 이 문제 해결은 (북한의) 비핵화 조치 진전과 연동이 될 것”이라며 “관련국과 국제사회가 납득하는 합의가 필요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특히 김 위원장의 방중 이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2차 북·미정상회담 가능성에 대해 집중적인 논의가 진행됐다. 강 장관은 간담회 전 배포한 자료를 통해 “최근 미국 주요 인사들은 2차 북미정상회담 관련 북미 간 소통이 이뤄지고 있음을 시사했다”면서 “2차 북미정상회담의 전격적인 발표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는다”고 했다.

김한정 의원은 ‘간담회에서 북미회담의 구체적 시점이 언급됐느냐’는 질문에 “지금 말씀드릴 근거는 없지만 북중 4차 회담이 북미회담에 유리한 분위기를 조성했다는 평가다. 남은 것은 장소와 택일일 것”이라며 “장소 확정은 한 달 안에 될 것이라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북미회담 장소에 대해서는 “북미가 몇 가지 후보지를 놓고 협의를 진행해온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실질적으로 의견 접점이 생겼을 때에는 답사 움직이 나올 것이라고 본다”고 했다.

민주당은 지난 8일 당내 한반도 평화 관련 특위를 한 자리에 모아 연석회의를 개최하기도 했다. 민주당 내에는 외교안보통일자문회의, 동북아평화협력특별위원회, 한반도비핵화대책특별위원회, 한반도경제통일특별위원회, 남북문화체육협력특별위원회 등 5개 특위가 활동하고 있다.

이해찬 대표는 이 자리에서 “올해는 잘 아시는 것처럼 3.1혁명 100주년,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이 되는 의미 있는 해다. 분단 70년사가 종식되고 평화 국면 시대로 넘어가는 중요한 분기점이 되는 해가 되도록 각 위원회에서 다각적으로 대책을 세워주시길 기대하겠다”고 당부했다.

민주당 싱크탱크 민주연구원은 김은옥 한반도신경제추진기획단장 보고서에서 북한이 2차 북미회담을 계기로 ‘보다 진전된 비핵화조치’를 실행할 수 있도록 견인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구체적인 방안으로는 “북핵문제에 대한 미국 조야의 여론이 강경한 상황에서 미국이 제재를 완화하려면 북한이 현 상황보다 진전된 비핵화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점을 북한에 설득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아울러 보고서는 한반도 평화협정 체결 가능성에 대비해야 한다며 “한반도 평화협정을 체결하는 방식은 2+2 방식, 4+2+2 방식 등 여러 가능성을 열어놓고 설계할 필요가 있다. 미국이 주도하는 다자 틀 안에 중국을 참여시켜 비핵화와 평화체제 논의를 실질적으로 진전시키는 방안을 고려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하지만 민주당 입장에서는 국회 내외 여건이 좋지만은 않다. 일단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이 김정은 위원장의 서울답방에 대해 부정적이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김 위원장의 방중에 대해 “겉으로는 비핵화를 외치지만 결국은 핵보유 국가에 대한 중국의 후원을 얻으러 간 것으로밖에 보이지 않는다”며 “우리 정부가 실질적인 북한의 비핵화는 외면하고 김정은 위원장의 방남만 무리하게 추진한다면 이는 그들이 주장하는 조선반도 비핵화로 가는 방향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