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진행된 '중소벤처기업인들과의 대화'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7일 진행된 '중소벤처기업인들과의 대화'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15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2019 기업인과의 대화’를 대대적으로 개최한다. 대기업과 중견기업인 130여명이 참석하며, 이 중에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 부회장 등 대기업 총수들도 포함됐다.

청와대는 “신년부터 이어온 문재인 대통령의 경제행보의 일환”이라며 “경제계와의 소통을 통해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민간과 정부가 함께 혁신성장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함”이라고 이번 간담회 개최 배경을 설명했다.

‘기업인들과의 대화’는 사전 시나리오가 없는 타운홀 미팅 방식으로 진행된다. 앞서 7일 개최됐던 ‘중소벤처기업인과의 대화’ 당시 했던 것과 같은 자유토론 및 질의응답 형태다. 다만 시간 관계상 기업인들의 질문과 건의사항을 다 청취하지 못했다는 판단에 따라, 이번에는 각 기업들로부터 사전에 질문지를 받아 취합한 후 정부부처가 모두 답변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행사에 참석하는 기업인은 총 130여 명이다. 대기업 대표 22명, 업종을 대표하는 중견기업인 39명, 대한상의 및 지역상공회의소 회장단 67명 등이다. 대한상의에 따르면, 대기업은 자산순위 25위까지가 초청대상이었으며 중견기업은 각 업종의 대표 기업을 추천했다. 다만 한진·부영·대림 등 사회적으로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는 기업은 제외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기업인과의 대화에 참석하는 명단은 대한상의가 추천하는 기업인”이라며 “일부 대기업의 경우 참석대상에서 제외된 것은 상의가 자체적으로 판단한 것인데, 상의는 사회적 여론, 논란이 다시 부각될 경우 기업에게도 부담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구체적으로 대기업을 대표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정의선 현대자동차 수석부회장, 최태원 SK회장, 구광모 LG회장, 신동빈 롯데 회장, 최정우 포스코 회장, 허창수 GS 회장, 김승연 한화 회장 등이 명단에 이름이 올랐다. 중견기업인 중에서는 정몽원 한라 회장, 손정원 한온시스템 대표, 우오현 SM그룹 회장, 방준혁 넷마블 의장,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 등이 참석한다.

정부에서는 경제부총리를 비롯해 사회부총리, 산업부, 과기정정부, 고용부, 환경부, 중기부, 공정위, 금융위 등 기업활동과 관련된 부처가 모두 참석한다. 청와대에서는 비서실장과 정책실장, 경제수석, 일자리수석, 사회수석, 정무수석, 국민소통수석, 경제보좌관 등이 배석하며 민주당 원내지도부가 자리해 더욱 힘을 실을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