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019년 첫 청와대 수보회의에서 참모들의 전방위적 소통을 강조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2019년 첫 청와대 수보회의에서 참모들의 전방위적 소통을 강조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연말연초를 맞이해 소통 행보를 강화하고 있다. 오찬과 만찬 등에 초청해 식사를 함께하며 격려를 하고 건의사항을 직접 청취하는 식이다. 초청 대상자는 경제계 인사들 뿐만 아니라 정치권, 고위 공직자 등 다양했다. 국정철학을 공유하고 정책의 성과를 내기 위한 목적이 크다.

실제 문재인 대통령의 지난해 12월 이후 일정을 살펴보면, 오찬과 만찬 일정이 여느 때와 비교해 크게 늘어난 것을 알 수 있다. 지난해 12월 10일 재외공관장을 청와대로 초청해 만찬을 한 것이 그 시작이다.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에 대한 대통령의 생각을 듣고 공관장들의 노고를 치하하는 자리였다.

◇ 원활한 당정청 정무·정책 협의 당부

APEC 정상회의 참석차 아르헨티나를 방문하고 돌아온 뒤인 지난해 12월 27일에는 문희상 국회의장, 김원기 전 국회의장, 정세균 전 국회의장과 저녁식사를 함께했다. 이어 28일에는 국무위원 구성원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공식 송년 만찬을 진행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년의 성과를 되짚은 뒤, 2019년에도 흔들림 없는 정책 추진을 당부했다.

국가 원로 및 고위 공직자와 두루 만난 문 대통령은 정치권으로 눈길을 돌렸다. 2018년 마지막 날에는 이해찬 대표를 비롯한 민주당 지도부 인사들을 청와대로 불러들였다. 정책과 정무적인 문제에 있어 당정청 간 원활한 협의를 주문할 목적에서다. 지난 1월 11일에는 홍영표 원내대표 등 원내지도부를 따로 불러 점심식사를 하기도 했다.

이에 앞서 10일 문 대통령은 민주당 출신 장관들을 따로 공관으로 불러 만찬을 가진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안팎에서는 개각을 앞두고 교체 대상 장관들과의 ‘고별만찬’을 가진 것으로 해석했으나, 청와대는 “당정청의 소통을 원활하게 하자는 의미가 크다”며 “식사하시면서 현장의 다양한 목소리와 견해를 듣고 서로 허심탄회하게 의견을 나누는 자리였다”고 해명했다.

◇ “참모들도 전방위적으로 소통하라”

문 대통령의 식사정치는 당분간 이어질 전망이다. 민주당 소병훈 사무부총장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오는 25일 원외 지역위원장들을 청와대로 불러 오찬을 함께할 예정이다. 정치권뿐만 아니라 각계각층 주요 인사들과도 얼굴을 맞대고 소통하겠다는 방침이다. 오는 15일 기업인들과의 대화가 예정돼 있으며, 다음 달에는 민주노총과 면담 일정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나아가 문 대통령은 청와대 핵심 참모 및 각 부처 장관들의 현장행보를 독려하고 있다. 지난해 9월 남북정상회담부터 지속된 지지율 하락세를 끊고 국정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목적으로 풀이된다. 최근 이낙연 국무총리가 삼성전자 수원사업장을 방문해 이재용 부회장을 만나고, 김수현 청와대 정책실장이 민주노총 관계자들과 면담한 것이 대표적인 사례다. 문재인 정부가 기업과 노조 등 현장과의 소통이 잘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을 감안한 조치로도 해석된다.

14일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한 문 대통령은 “1기의 경험을 되돌아보고 부족하거나 아쉬운 점이 있었다면 보완하면서 더 유능한 청와대가 되어 주기 바란다”며 “유능의 척도 속에는 소통 능력도 포함된다. 국민과의 관계, 기업·노동·시민사회와의 관계, 정부 부처와의 관계, 여당과의 관계, 또 야당과의 관계 등 전방위적으로 소통을 강화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