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부터 전국 모든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무료 와이파이 서비스가 제공된다.
25일부터 전국 모든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무료 와이파이 서비스가 제공된다.

[시사위크=범찬희 기자] 전국 고속도로의 모든 휴게공간에서 무료 와이파이(Wi-Fi) 서비스가 제공된다.

25일 국토교통부는 한국도로공사와 이동통신 3사가 지난해 12월 맺은 협약에 따라 고속도로 졸음쉼터와 주차장휴게소 248개소에서 공공 와이파이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공공 와이파이는 공개형 와이파이를 설치해 통신사에 상관없이 100Mbps의 속도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그동안은 휴게소, 수도권 버스정류장, 환승주차장 등 224개소 휴게시설에만 무료 와이파이 서비스가 제공됐다. 졸음쉼터 일부와 주차장 휴게소에는 서비스를 받을 수 없었다.

하지만 앞으로는 졸음쉼터, 휴게소 등 도로공사가 관리하는 고속도로 내 모든 휴게공간에서 무료 와이파이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국토부는 고속도로 휴게공간 와이파이 사용에 따른 국민 통신비 절감 환산가치가 지난해 기준 연 146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했다. 올해 모든 고속도로 휴게공간의 와이파이 서비스 확대로 인해 국민 통신비 절감 및 사회적 가치 창출 효과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앞으로도 국토부와 도로공사는 신설 휴게소 및 졸음쉼터에 공공 와이파이를 지속적으로 확대하여 고속도로 이용객의 편의를 증진할 계획”이라며 “관계기관 등과 협업하여 고객편의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지속 개발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