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지난해에도 역대 최대 실적을 경신했다. / 뉴시스
삼성전자가 지난해에도 역대 최대 실적을 경신했다. / 뉴시스

[시사위크=장민제 기자] 삼성전자가 반도체 사업의 호조에 힘입어 지난해에도 사상 최대 실적을 경신했다. 다만 4분기부터 시작된 메모리 수요 감소에 작년 마지막 분기 실적은 크게 감소했다.

31일 공시 등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 243조7,700억원, 영업이익 58조8,900억원을 올렸다. 전년 대비 각각 2%, 9.7% 상승한 수치로, 2년 연속 사상 최대실적을 경신했다.

성장은 반도체가 이끌었다. 생활가전(CE), 모바일(IM) 사업부의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6% 감소한 반면, 반도체는 16% 급증했다.

하지만 4분기만 놓고 보면 좋은 상황은 아니다. 삼성전자의 작년 4분기 매출은 연결기준 59조2,700억원, 영업이익 10조8,000억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각각 10%, 28.7% 감소했다.

실적하락의 배경으론 ‘메모리 수요 감소’와 ‘스마트폰 시장 성장둔화’가 꼽힌다. 삼성전자는 “반도체는 데이터센터와 스마트폰 관련 주요 고객사들의 재고 조정 영향”이라고 설명했다.

또 “디스플레이 패널도 OLED의 수익성 약화로 실적이 소폭 감소했다”며 “무선은 성수기에도 불구하고 시장성장 둔화에 따른 스마트폰 판매량 감소로 실적 하락했다. 그 외 TV와 생활가전은 프리미엄 제품 판매 호조로 개선됐다”고 덧붙였다.

삼성전자의 이 같은 부진은 올해 1분기에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계절적으로 비수기인데다가, 고객사들의 메모리 재고 조정이 지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디스플레이 사업의 주요 매출원인 OLED 패널도 주요 고객사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판매 부진으로 둔화될 전망이다.

다만 삼성전자는 “올해 전반에서 보면 메모리 약세 탓에 실적이 지난해 대비 하락할 것으로 전망된다”면서 “그러나 하반기에는 메모리와 OLED 등 부품 사업을 중심으로 수요가 회복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