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의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현장최고위원회의가 열린 22일 오전 세종시청에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자리에 앉고 있다. / 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의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현장최고위원회의가 열린 22일 오전 세종시청에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자리에 앉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2일 “앞으로 국회 세종의사당을 건립하고 대통령 집무실을 건립하면 (세종시가) 사실상 행정수도 기능을 한다고 볼 수 있다”고 했다. 행정중심도시라는 세종시의 역할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이다. 청와대도 세종시 대통령 집무실 추진을 위한 태스크포스(TF)를 꾸릴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은 이날 세종시청에서 현장최고위원회의를 열었다. 이 대표는 “세종시는 노무현 전 대통령과 문재인 정부의 철학이 담겨있는 국가 균형발전과 자치분권의 상징”이라며 “중앙행정기관 4분의3이 옮겨왔고 2월 중에 행정안전부가 오고 3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오면 외교·국방을 제외한 부서가 거의 세종시로 온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라고 이 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전반적으로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지방재정을 획기적으로 늘리고 중앙부처 권한을 이양하는 작업이 지속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며 “2022년까지 국세·지방세 비율을 7대 3으로 지방이양법 등으로 이원화하고 지방자치경찰제를 세종시와 서울시가 선도적으로 시작해 지방분권의 축을 만드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춘희 세종시장도 세종시 행정수도 건립이라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국회의 협조를 당부했다.

이 시장은 “세종시 국회의사당 설계비는 (예산에) 반영됐지만 설계하기 전에 국회의 어느 기관이 세종시에 내려오고 어느 위치에 어떤 규모로 건설될지는 국회차원에서 결정돼야 하기 때문에 당 지도부가 관심을 갖고 세종의사당이 잘 되도록 도와달라”며 “여성가족부도 굳이 서울에 남아야 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여가부 외 정부산하 기구들 중 참여정부 때 신설된 것도 있기 때문에 이들 기관도 (세종시로 이전할 수 있도록) 조속한 시일 내에 결론을 내려달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