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경이 수협중앙회장 선거 과정에서 불거진 불법 사전 선거 의혹에 대한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임준택 회장 당선인(사진)에 이어 낙선자 1명도 이같은 의혹에 휩싸였다. /뉴시스
해경이 수협중앙회장 선거 과정에서 불거진 불법 사전 선거 의혹에 대한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임준택 회장 당선인(사진)에 이어 낙선자 1명도 이같은 의혹에 휩싸였다. /뉴시스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해경이 수협중앙회장 불법 선거 의혹에 대한 수사를 전방위로 확대하고 있다. 임준택 수협 회장 당선인에 이어, 낙선자 후보에 대해서도 사전선거 운동 혐의를 포착, 조사를 벌이고 있어 파문이 커질 모양새다.  

◇ 파문 커진 불법 선거 의혹… 당선인 이어 낙선자까지 수사 확대  

수협중앙회장은 ‘어민의 대통령’으로 불린다. 한국수산산업총연합회장을 겸직하며 전국 수산업 종사자 104만명, 조합원 16만명을 대표하는 자리다. 막강한 영향력을 가진 자리인 만큼 선거 때마다 치열한 경쟁이 펼쳐진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불법 선거 의혹 등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최근 치러진 제25대 수협 회장 선거도 사정은 다르지 않았다. 지난달 22일 수협 회장으로 선출된 임준택 당선인은 사전 선거 운동 의혹에 휘말린 상태다.

그는 당선된 지 하루만에 해경의 고강도 압수수색을 받았다. 해경은 지난달 23일 임준택 당선인의 부산 대진수산 사무실 등 3곳을 압수수색했다. 

이는 수협중앙회장 선거 수개월 전 투표권을 가진 각 조합장에게 법인카드로 식사 등을 제공했다는 의혹이 불거진 데 따른 조치다. 또 해경은 기존에 알려진 것 외에 다른 추가 의혹에 대한 수사도 진행 중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해경이 고강도 수사에 나선 만큼 안팎의 이목은 집중되고 있다. 임 당선인은 오는 27일 수협 회장으로 공식 취임한다. 해경은 최대한 취임식 이전에 수사를 마무리 지을 것으로 관측된다.해경은 구속영장 청구 가능성도 열어놓고 수사의 강도를 높이고 있다. 

선거법(254조)에 따르면 사전선거운동을 하면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4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관련 혐의가 확인돼 처분이 내려지면 당선이 취소될 수 있다. 

◇ 전국동시조합장 선거서도 잡음?… 갈 길 먼 공명선거 

이뿐만이 아니다. 해경은 임 당선인 뿐 아니라, 낙선자 후보 중 1명의 사전 선거운동 혐의도 포착한 것으로 전해진다. 해경은 최근 수협중앙회장 선거에서 낙선한 A씨를 수사하고 있다. 그 역시, 불법 사전 선거운동을 하고 조합장들에게 식사를 제공해 기부행위를 한 혐의를 받고 있다.

또 해경은 수협 전국동시조합장 선거와 관련해 불법이 있었는지도 확인 중이다. 해경은 해당 선거와 관련, 불법 사전선거 의혹 등 10여건의 비리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국동시조합장선거는 오는 13일 치러진다. 지난달 26일과 27일 후보자등록 신청을 받은 결과, 수협조합장에 출마한 입후자는 모두 227명이다. 2.5대의 1의 경쟁률을 보였다.
 
수협중앙회는 투명한 선거 분위기 조성에 온 힘을 쏟고 있다. 엄정한 관리를 위해 총괄지원 태스크포스팀을 가동하고 감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하지만 해경이 수협 회장 선거에 이어, 전국동시조합장 선거에서도 석연치 않는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긴장감에 휩싸인 분위기다. 매번 불거지는 ‘돈선거 논란’이 이번에는 사라질 수 있을지 이목이 집중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