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7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한 음식점에서 열린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 등 청와대 1기 참모진과의 만찬에서 참석자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 뉴시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7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한 음식점에서 열린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 등 청와대 1기 참모진과의 만찬에서 참석자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주최한 청와대 1기 참모진과의 만찬 자리는 그간의 노고를 격려하는 화기애애한 분위기로 진행됐다. 이 대표는 당으로 복귀한 청와대 인사들에게 “당의 인재풀이 넓어졌다”고 했고,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은 “당이 요청하는 역할이 있다면 뭐든 헌신하겠다”고 화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대표는 7일 저녁 서울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임종석 전 비서실장과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 권혁기 전 춘추관장, 남요원 전 문화비서관, 윤영찬 전 국민소통수석, 한병도 전 청와대 정무수석, 송인배 전 정무비서관 등 7인과 만찬 자리를 가졌다. 당에서는 윤호중 사무총장, 홍익표 수석대변인, 강훈식 전략기획위원장, 김성환 대표비서실장, 이해식 대변인 등이 동석했다.

홍 수석대변인은 만찬 중 기자들과 만나 이 대표가 “정권 초기에 인수위원회 없이 청와대에 가서 고생을 많이 한 인사들이고, 우리 당원들일 뿐 아니라 복귀할 사람들이기에 저녁을 한 번 대접하고자 한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이후 이 대표는 “청와대에서 그간 국정 운영에 대해 많은 경험을 쌓은 이들이 당에 돌아오게 돼 당의 인재풀이 넓어지고 당정청간 소통이 원활해질 것”이라고 만족스러움을 표했다고 한다.

홍 수석대변인에 따르면, 임 전 실장은 이에 대한 화답으로 “오늘 정식으로 복귀 인사를 드리고 대표님 말씀을 많이 듣겠다. 어느 때보다 당정 간 소통과 협의를 통한 신뢰가 중요한 만큼, 당이 요청하는 역할이 있다면 뭐든 헌신적으로 하겠다”고 했다.

홍 수석대변인은 “오늘 식사 자리는 아직 복당 인사들의 구체적인 역할을 논의하는 자리는 아니었고, 고생한 이들에 대한 당 대표의 격려와 위로가 있었고 당에서 다시 노력해달라는 당부가 있었던 자리”라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만찬 후 “막강한 인력이 들어온 만큼 (어떻게 인력을 배치할 지) 구상을 할 계획이다. 오늘은 고생한 얘기들 하고 그들을 위로하는 자리를 가졌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