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10일, 선거제도 개혁과 관련해 자유한국당이 자체안 마련 등 비협조적인 상황을 두고 거듭 압박에 나섰다. / 뉴시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10일, 선거제도 개혁과 관련해 자유한국당이 자체안 마련 등 비협조적인 상황을 두고 거듭 압박에 나섰다. /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10일, 선거제도 개혁과 관련해 “한국당이 (선거제도 개혁과 관련한)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절차)을 기화로 해서 협상의 장으로 돌아오기를 희망하고 촉구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가진 출입기자단 오찬 간담회에서 “국회는 기본적으로 대화와 타협을 통해 협치하며 같이 가야한다 생각한다”며 이 같이 말했다.

한국당은 현재 선거제도 개혁과 관련한 자체 개혁안을 제출하지 않고 있다. 지난해 12월 15일, 여야 5당 원내대표가 “1월 임시국회 내 선거제도 개혁안을 처리한다”는 약속을 어기고 있는 셈이다. 이에 김관영 원내대표는 “어렵게 열린 3월 임시국회에서 민생법안 등 꼭 처리해야 하는 법안이 많다”면서 한국당에 대해 거듭 선거제도 개혁과 관련한 자체안 마련을 호소했다.

그는 한국당이 선거제도 개혁과 관련한 자체안을 마련하지 않을 경우 이번주 중으로 패스트트랙 절차에 돌입할 뜻도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지난해 12월 15일 여야 5당 원내대표가 한 약속은 어디로 갔나. 정치는 신뢰가 근본인데 국민들 앞에서 한 약속을 어떠한 일이 있어도 지키는 노력과 자세가 필요하다”며 “그런데 (당시 여야 원내대표가 한 약속을 지키려는) 성의조차 보이지 않는 한국당 모습에 더 이상 미룰 수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김 원내대표는 선거제도 개혁을 패스트트랙에 올리는 상황에 한국당이 강하게 반발해 임시국회가 공전될 가능성을 우려해 “이건 최악의 경우이고, 패스트트랙에 올린 법을 그대로 표결하는 것은 하책 중의 하책”이라고 말했다.

그는 더불어민주당이 선거제도 개혁안과 함께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법 등 개혁법안 10건을 패스트트랙으로 올리겠다고 한 계획에 대해 “(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 야3당이 조율을 거쳐 월요일부터 패스트트랙 대상 법안을 확정하겠다. (선거제도 개혁) 안일안을 만드는 협상도 시작하겠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제안한 개혁법안 10건에 대해 “우리 당이 그렇게 강하게 반대할 법안은 별로 없다”면서도 “기본적으로 패스트트랙 대상이 되는 법안은 최소화 해야 한다. 가능하면 여야간 협상과 타협을 통해 진행해야 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