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이 미세먼지 위원장직을 수락했다. /뉴시스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이 미세먼지 위원장직을 수락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이 ‘미세먼지 범사회적 기구’ 위원장을 맡아 달라는 문재인 대통령의 요청을 수락했다. 유엔사무총장으로서 세계의 환경·인권 문제를 다뤄온 경험을 바탕으로 각계의 폭넓은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청와대에 따르면, 노영민 비서실장은 17일 반 전 총장을 만나 공식적으로 위원장직 수락을 요청했으며 반 전 총장은 기쁘게 이를 수락했다. 반 전 총장은 시민사회까지 폭넓게 포괄할 수 있는 ‘범국가기구’를 출범시켜야 한다는 의견을 제안했으며, 구체적인 조직구성과 운영 등은 실무협의를 통해 논의하기로 했다.

반 전 총장은 “기후변화 등 국제 환경문제를 오랫동안 다뤄온 경험을 바탕으로 국가에 도움이 될 기회를 주신 것에 대해 기쁘게 생각한다”면서 “미세먼지 문제는 정파나 이념의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범국가기구는 제정당, 산업계, 시민사회 등까지 폭넓게 포괄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반 전 총장의 미세먼지 기구 위원장 아이디어는 손학규 바른정당 대표에서 시작됐다. 손 대표는 지난 8일 “유엔사무총장을 지낸 외교전문가로 중국 등 주변국과 미세먼지 문제를 협의하고 중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며 제안했고, 브루나이 순방 중이던 문 대통령이 “적극 수용하라”고 지시함으로서 결실을 맺게 됐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반 전 총장의 정계복귀 관측을 내놨지만, 가능성은 크지 않다. 지난 15일 인천공항을 통해 귀국한 반 전 총장은 “2017년 2월 (정치에) 꿈을 접었다”며 고개를 가로저었다.

다만 문 대통령은 정치적 우군을 얻는 효과가 예상된다. 지난 대선 치열하게 경쟁했던 상대후보를 껴안는 모양새가 됐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미세먼지 대책의 핵심이 외교에 있는 만큼, 다양한 외교현안에도 직간접적 도움을 얻을 수 있을 전망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