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태희 전 대통령실장은 7일 이명박 대통령 임기 중 특별사면 가능성에 대해 "개인적으로 새 정부가 출범하고 (현정부가) 임기를 마감하는 교체기에 그런 대화합조치를 긍정적으로 볼 수 있는 측면이 있지 않을까 한다"고 밝혔다.
 
임 전 실장은 이날 PBC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서종빈입니다'에 출연, "과거에도 새 임금이 나오면 옥문(獄門)을 열어준다고 하지 않느냐"며 이같이 말했다.

임 전 실장은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과 이명박 대통령이 아마 어떤 형태로든 의견을 주고받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임 전 실장은 최근 정부 고위 관계자가 기자들과 만나 "우리 정부가 북한의 경제 지원 요구를 들어주지 않자 북한이 이에 항의하는 차원에서 천안함 폭침·연평도 포격 도발을 했다"고 말한 것과 관련, "사실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임 전 실장은 "현정부 들어 회담이나 이산가족상봉에 대가를 주는 형식을 탈피하려고 했기 때문에 정부는 정상회담의 대가로 뭘 논의했던 게 아니고 처음부터 납북자나 이산가족상봉 등 인도적 조치를 하면 거기에 상응해 인도적 차원에서의 식량지원 등은 할 수 있다는 원칙을 가져갔다"고 설명했다.

그는 "북측과도 그런 측면에서 한 것이지 마치 북측이 떼쓰듯이 정상회담 대가를 요구한 것처럼 (설명)한다면 앞으로 남북관계를 풀어가는 데 있어 상당한 오해가 생길 수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