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이 손학규 대표를 향해 "찌질하다"는 등의 비난 발언을 했던 이언주 의원에 대한 징계 절차에 들어갈 예정이다. /뉴시스
바른미래당이 이언주 의원에 대한 징계 절차에 들어갈 예정이어서 관심을 끌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바른미래당이 손학규 대표를 향해 '찌질하다'는 등의 비난 발언을 했던 이언주 의원에 대한 징계 절차에 들어갈 예정이다. 현재 이 의원은 원외 지역위원장과 당원들로부터 해당행위로 제소를 당한 상황이다. 당내에서는 이 의원의 발언 수위가 지나쳤다는 점에서는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

이 의원의 유튜브 방송 발언이 세간에 알려지지 않았던 상황에서 다른 의원이 이를 6일 지나 공개회의에서 밝히고, 당 대변인이 자당 의원에 대해 비판 논평을 내는 이례적 상황까지 연출하는 등 스스로 논란을 키웠다. 이 때문에 징계 추진에 다른 의도가 있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된다.

바른미래당 원외 지역위원장 및 당원들은 27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의원이 당과 당원의 명예를 실추시키는 언행을 일삼고 있다"며 "'찌질하다', '벽창호' 등 금기어를 부모님 연배의 분에게 거리낌 없이 내뱉는 이 의원은 패륜적 행위로 대한민국 정치를 흙탕물로 만드는 미꾸라지 같은 존재"라고 비판했다.

이어 "손 대표에 대한 이 의원의 반복되는 인격 모독과 비하 발언, 당에 대한 음해는 배려와 포용심의 한계를 넘어서게 한다"며 "바른미래당 가치와 부합할 수 없는 자신의 행위에 합당한 책임을 지고 의원직 사퇴를 비롯한 거취를 스스로 결정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전날 윤리위에 이 의원을 해당 행위로 제소했고, 제명 등 당 윤리위의 강력한 처벌을 요구하고 있다. 당 윤리위는 오는 29일 이 의원 징계 관련 논의에 착수할 예정이다.

바른미래당 당규에 따르면, 징계는 낮은 수위부터 ▲경고 ▲당직 직무정지 ▲당직 직위 해제 ▲당원권 정지 ▲제명으로 구분된다. 당원권 정지 이상의 징계를 받으면 당내 피선거권이 박탈된다.

바른미래당 원외 지역위원장 및 당원들이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언주 의원의 언행 관련 사과 촉구 및 경고하고 있다. /뉴시스
바른미래당 원외 지역위원장 및 당원들이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언주 의원의 언행 관련 사과 촉구 및 경고하고 있다. /뉴시스

만약 이 의원이 당원권 정지 이상의 징계를 받을 경우 오는 5월 혹은 6월로 예정된 당 원내대표 경선 참여가 불가능해진다. 현재 당내 원내대표 후보군으로 김성식·오신환·유의동·이언주 의원 등 지역구 재선 의원이 물망에 오르내리고 있다. 또다른 재선인 권은희 의원은 현재 정책위의장을 맡고 있으며 하태경 의원은 최고위원으로 임기가 내년 9월까지여서 제외된다.

이 가운데 이 의원은 손 대표와 김 원내대표 등 지도부와 4·27 판문점 선언 국회 비준동의나 특별재판부 설치, 선거법 패스트트랙 등 각종 현안에서 부딪쳐왔다. 손 대표와 가장 코드가 맞지 않은 이 의원이 차기 원내대표가 될 경우 향후 당 운영에서 대표와 원내대표가 매번 충돌하는 상황이 일어날 수 있는 셈이다. 다만 이 의원 측 관계자는 "현재까지는 원내대표 경선 출마와 관련 생각해 본 바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이번 징계 논의 절차가 '선거제 개혁 패스트트랙' 등에 대한 당내 반대파 숫자를 줄이려는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이 의원의 당원권이 정지되면 주요 당론 결정과정에서 투표를 할 수 없게 되는데, 이로 인해 선거법 패스트트랙 당론 의결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다는 것이다.

당론 의결을 위해서는 총 25명(당 활동을 하지 않는 비례대표 4인 제외)의 의원 중 2/3인 17명의 찬성을 얻어야 하는데, 선거법 패스트트랙에 반대하는 의원은 이 의원을 포함해 7명이다. 이 외에 권은희·오신환 의원은 공수처법 처리를 전제조건으로 하는 '조건부 찬성', 정병국·박주선 의원은 선거법 패스트트랙에는 동의할 수 있지만, 다른 법안과 연계하는 것에는 반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이럴 경우 선거법 패스트트랙을 놓고 내홍은 더욱 심해질 것으로 보인다.

이준석 최고위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 의원에 대한 윤리위원회 회부 언급이 패스트트랙 당론 표결을 염두에 둔 당내 반대 의원에 대한 당원권 정지 징계를 위한 수순이 아니기를 기대한다"며 "그런 의도가 보이면 막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