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평화당은 28일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의 부동산 투기 의혹에 대해 강도 높게 비판했다. /뉴시스
민주평화당은 28일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의 부동산 투기 의혹에 대해 강도 높게 비판했다.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민주평화당이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의 부동산 투기 의혹에 대해 강도 높게 비판하며 사퇴를 촉구했다. 정치권에서 함께 범여권으로 분류되는 정의당이 '답답하다', '경각심을 가져라'라고 비교적 담담하게 지적한 것과 비교하면 수위가 높아 그 배경에 관심이 집중된다.

홍성문 평화당 대변인은 28일 논평을 통해 "김 대변인의 기민하고 과감한 투기실력이 놀랍다"라며 "낮에는 서민을 대변하고 밤에는 부동산 투기를 한 김 대변인의 '야누스의 두 얼굴'은 더욱 놀랍다"라고 말했다.

홍 대변인은 "김 대변인은 지난해 7월 16억 빚을 내서 흑석동 재개발지역 노른자 땅에 위치한 25억짜리 건물을 샀다. 정부가 8·2대책, 9·13대책 등 각종 부동산 대책을 쏟아낼 때"라며 "정부가 투기를 막기 위해 재개발·재건축 투기 억제에 골몰할 때 청와대 대변인인이 재개발 투기를 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촛불혁명으로 들어선 (문재인) 정권은 다를 것이라고 기대했다. 정권 실세들의 도덕성·개혁성을 믿었다"면서 "그런데 이 정권의 부도덕함, 내로남불, 뻔뻔함은 이명박근혜 정권을 뺨친다. 국민은 허탈하다. 믿었기에 더욱 실망스럽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청와대에 입성하자마자 부동산 투기에 올인한 김 대변인은 국민의 마음을 대변할 자격이 없다"라며 김 대변인의 사퇴를 촉구했다.

평화당은 정부여당의 대북정책을 비롯해 각종 주요 현안에서 더불어민주당과 공조하며 정의당과 함께 정치권에서는 범여권으로 분류됐다. 5·18 발언 논란 등을 놓고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과 황교안 대표를 향한 공세에 집중하며 '민주당 2중대'라는 지적도 받아왔다.

그러나 내년 총선에서 호남 의석을 놓고 민주당과 경쟁해야 하는 평화당으로선 범여권, 혹은 '민주당 2중대' 이미지가 고착되는 것이 반갑지만은 않다. 실제 지난해 6·13 지방선거 국면에서 평화당은 전북 군산GM 문제 등을 놓고 정부여당과 각을 세웠음에도 호남권 광역단체장, 기초단체장, 광역의원, 기초의원 등 모든 선거에서 민주당에 크게 밀렸다.

이는 지난 2016년 20대 총선 당시 호남에서 '반문(反문재인)' 정서가 강했을 때 국민의당이 호남에서 28석 가운데 23석을 확보하고, 민주당은 단 3석만 가져갔던 것과는 상반된 결과다.

이번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의 부동산 투기 의혹에 대해 같은 범여권인 정의당과 차별화하고, 한국당 수준으로 강한 논평을 낸 것도 호남 총선을 대비한 사전작업일 수 있다는 관측이 일각에서 제기된다.

이만희 한국당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기자 시절 칼럼에서 전셋값 대느라 헉헉거리는데 누구는 아파트 값이 몇 배로 뛰며 돈방석에 앉았다고 비꼬며 서민을 배려하는 척했던 김 대변인의 이율배반적인 모습은 언론인과 공직자 윤리를 모두 저버린 파렴치한 수준"이라고 힐난했다.

반면 정의당은 다소 차분한 반응을 보였다.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는 이날 상무위원회의에서 "답답하고 우려되는 일"이라며 "고위공직자 및 장관 후보자들이 부동산 투기의혹을 받는 것이야말로 정권의 도덕성에 흠결을 드리우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고위공직자들은 투기 또는 투기에 가까운 행위를 떳떳이 하면서 국민들에게는 투기를 근절하겠다고 말하면 누가 믿을 것인가"라며 "청와대의 경각심을 촉구한다"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