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367회 국회(임시회) 제9차 본회의에서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와 이야기를 나눈 후 자리로 돌아가고 있다. / 뉴시스
28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367회 국회(임시회) 제9차 본회의에서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와 이야기를 나눈 후 자리로 돌아가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7개 부처 장관 후보자들에 대한 사흘간의 인사청문회가 끝난 후 정치권에선 여야 할 것 없이 인사청문제도를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하지만 각 당이 제안하는 인사청문회 개선 방안이 제각각이어서 조율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9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인사청문회는 공직후보자의 직무역량, 전문성, 비전을 평가하는 자리인데 언제부턴가 청문회가 인신공격과 신상털이 장으로 변질됐다. 이런 문화가 만들어진 데에는 우리당의 책임도 일부 있다. 하지만 언제까지 이런 청문회를 계속해야 하겠나”라며 “이런 식의 청문회 문화에서 국가적 인재가 장관을 하겠다고 나서겠느냐”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여야가 머리를 맞대고 청문회 제도 개선 방안을 고민해볼 것을 제안한다”며 “사생활은 비공개로 검증하고 정책역량과 비전에 대해 공개 검증하는 방식으로 청문제도를 바꿀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야당도 청문회 제도 개선을 위해 함께 나서야 한다”고 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국무위원 후보자가 인사청문 과정에서의 위증을 할 수 있다는 가능성에 초점을 맞춰 이 같은 요소를 개선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당 회의에서 “청문회 제도 개선에 대해 앞으로 우리 국회의 ‘비토권’(거부권)을 강화하는 것, (후보자들이) 청문회장에서 거짓말을 하는 것이 현재로선 위증죄로 처벌되지 않는데 위증죄로 처벌할 수 있는 부분, 청와대 검증자료를 우리도 공유할 수 있도록 청문제도 개선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바른미래당은 국회의 인사청문보고서 채택 없이도 대통령이 장관을 임명할 수 있다는 부분을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전날(28일) 당 회의에서 “후보자들의 심각한 문제에 대해서 국회와 야당이 반대를 해도 대통령이 임명강행으로 일관하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며 “국회에서 문제 삼아도 대통령이 임명을 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자료제출을 하지 않고, 끝까지 거부한다. 빠른 시일 내에 국회 인사청문회법을 고쳐서 이러한 점들을 바로잡아야 한다”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