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오전 4.3 국회의원 보궐선거 지원유세에 나선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경남 고성군 새 고성새마을금고회화지점 앞에서 정점식 후보와 함께 유세차량에 올라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뉴시스
29일 오전 4.3 국회의원 보궐선거 지원유세에 나선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경남 고성군 새 고성새마을금고회화지점 앞에서 정점식 후보와 함께 유세차량에 올라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4·3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가 5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선거 결과에 따라 정치 국면의 대변화가 예상된다. 예상되는 시나리오는 자유한국당이 경남 창원·성산과 통영‧고성에서 2승 전승을 하는 경우와 통영·고성에서 이기고 창원성산에서 패배하는 '1승 1패',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등 '범여권'을 상대로 전패하는 상황 등이다.

◇ 한국당 전승 시 황교안 대망론 부상

한국당이 두 군데 모두 승리할 경우 내년 21대 총선까지 '정권 심판론'은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으로선 정부여당을 견제하는 제1야당의 입지를 굳힐 수 있는 셈이다. 또한 입당 직후 열린 전당대회에서 승리한 황교안 대표가 한 달여만에 열린 재보궐 선거를 승리로 이끌 경우 본인의 리더쉽도 증명 가능해진다. 이번 4·3 선거 승리가 '황교안 대망론'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국회 상황도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은 선거제도 개편을 추진하고 있지만, 함께 패스트트랙에 올릴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신설법 내용을 놓고 민주당과 바른미래당이 갈등을 보이고 있다. 이 때문에 정치권에서는 선거법 개정 자체가 무산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민주당으로선 현재의 거대양당제 위주의 선거제도에서 한국당이 4·3 선거 승리의 기세를 내년 총선까지 이어가는 것보다는, 공수처법을 양보하더라도 다당제 구축에 유리하도록 선거법을 고치는 게 낫겠다는 계산을 할 것으로 관측된다.

4·3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에 따라 바른미래당에서 안철수 전 대표의 복귀론이 재부상할지 관심이 집중된다. /뉴시스
4·3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에 따라 바른미래당에서 안철수 전 대표의 복귀론이 재부상할지 관심이 집중된다. /뉴시스

◇ 안철수 복귀 조건

반면 민주당이 통영·고성에서 승리하고, 정의당이 창원·성산을 확보하는 등 '범여권'이 압승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이럴 경우 한국당의 '황교안 리더십'은 위협을 받게 된다. 동시에 바른미래당도 10% 득표율을 얻지 못하면 '손학규 체제' 퇴진론과 '안철수 복귀론'이 힘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범친박계의 지지를 받은 황 대표의 리더십이 흔들릴 경우 홍준표 전 대표를 비롯한 대권주자들과 비박계가 '보수대통합'의 이름으로 야권 재편론을 꺼내들 수 있다. 대상은 '손학규 체제'가 무너진 바른미래당이 될 전망이다.

당 징계 논의가 진행중인 이언주 바른미래당 의원은 지난 28일 손 대표를 향해 "이번 창원선거에서 본인 약속대로 10%를 얻지 못한다면 즉각 물러나라. 이제는 본인 스스로에게 정치적 징계를 해야 할 때"라고 퇴진을 요구했다. 현 지도부 해체 및 비대위 구성 등 당 지도부 교체를 주문한 것이다.

실제로 손 대표가 선거 패배에 대한 책임을 지고 물러날 경우 바른미래당은 비대위체제로 전환되는데, 이때 당 수습 차원에서 구심점 역할을 할 안철수 전 대표의 복귀론이 재부상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당 내 친박계와 각을 세워온 바른미래당으로선 비박계와 손잡는 것이 불가능하지만도 않다. 손 대표가 구상한 중도개혁통합의 한 축도 바른미래당을 중심으로 한국당에서 이탈한 비박계를 포섭한다는 것이기 때문이다. 다만 안 대표 측은 최근 거론되는 '6월 복귀설' 가능성을 일축하고 있다.

범여권과 한국당이 이번 선거에서 1승 1패로 무승부를 기록하게 되면 현재의 국면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은 황교안 체제를 이어가겠지만, 총선이 다가올수록 공천을 둘러싼 비박계와의 갈등이 표출될 가능성도 있다. 또한 공수처법 패스트트랙을 둘러싼 민주당과 야 3당 간의 신경전,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의 선거법 개정 추진 등 복잡하게 엉킨 실타래는 쉽게 풀리지 않을 전망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