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시민사회단제 81곳의 대표를 초청해 간담회를 갖는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시민사회단제 81곳의 대표를 초청해 간담회를 갖는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시민단체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간담회를 개최한다. 초청대상에는 참여연대,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등 진보단체는 물론이고 일부 보수성향 시민단체도 포함됐다. 사회적 갈등현안 해결을 위한 사회통합과 한반도 평화체제에 대한 지지를 요청하기 위한 목적으로 풀이된다.

청와대에 따르면, 이날 초청 간담회에는 총 81개 시민단체의 대표들이 참석한다. 정부 측에서는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과 노형욱 국무조정실장이 참석하며, 민주당에서는 조정식 정책위의장, 김현권 대외협력위원장, 남인순 의원, 김상희 의원, 박홍근 의원, 박주민 의원 등이 자리할 예정이다. 청와대에서는 노영민 비서실장, 김수현 정책실장, 강기정 정무수석, 윤도한 국민소통수석, 이용선 시민사회수석, 김연명 사회수석 등이 대통령을 보좌한다.

참석에 관심을 모으고 있는 보수성향 시민단체는 범시민사회단체연합, 환경과 사람들, 나라살리는헌법개정국민회의, 지방분권개헌국민행동, 여성단체협의회 등이다. 이밖에도 흥사단 등 중도성향의 단체들도 상당수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태극기 집회 등을 주도하는 극우성향의 시민단체들은 초청대상에서 배제됐다. 이날 취재진과 만난 청와대 관계자는 “초청대상 기준은 각 분야별로 예를 들어 여성, 지역, 인권, 환경, 소비자 등 단체들에서 추천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정파를 뛰어넘어 각계각층의 다양한 여론을 수렴하고, 사회통합과 한반도 평화체제에 힘을 싣기 위한 취지에서 기획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그간 대타협 기구 등 사회적 합의를 통한 갈등사안 해결을 중시해왔다. 아울러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역시 정파 혹은 여야를 떠나 국민적 지지가 있어야 가능하다는 점을 강조했었다.

청와대 관계자는 “‘국민과 함께 국민의 눈높이로 국민의 마음으로’가 (간담회의) 부제”라며 “2년 동안 추진해온 한반도 평화, 개혁과제 추진방향에 대해서 시민사회단체들과 소통하고 협력하고자 하는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