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카자흐스탄을 끝으로 중앙아시아 3개국 순방을 마치고 귀국길에 올랐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카자흐스탄을 끝으로 중앙아시아 3개국 순방을 마치고 귀국길에 올랐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7박 8일의 중앙아시아 3국 순방을 마치고 23일 귀국 길에 올랐다. 신북방정책에 대한 확고한 지지를 얻었고, 총 130억 달러 규모 24개의 프로젝트 수주 가능성을 높이는 등 적지 않은 성과를 냈다. 하지만 당면한 국내 현안들이 적지 않게 남아있어 귀국 후 문재인 대통령은 더욱 바빠질 전망이다.

◇ 남북정상회담 준비 박차

가장 시급을 요하는 것은 북한과 비핵화 협상을 재개하는 일이다. 지난 12일 한미정상회담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으로부터 특별한 메시지를 가져온 문 대통령은 4차 남북정상회담을 개최해 대화의 모멘텀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순방 직전인 15일 문 대통령은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를 통해 “이제 남북정상회담을 본격적으로 준비하고 추진할 시점”이라고 말했었다.

따라서 문 대통령은 귀국 후 남북정상회담을 준비하는데 힘을 모을 예정이다. 청와대는 다양한 루트를 통해 북한과 접촉해 사전조율을 하고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다만 1차 북미정상회담 때와는 달리 철저히 보안을 유지하고 있어, 자세한 접촉상황과 협의내용은 전혀 흘러나오지 않고 있다. 일각에서는 지난해 판문점에서 개최된 남북정상회담 1주년을 맞이해 판문점 원 포인트 정상회담 가능성을 점쳤지만, 김정은 위원장의 북러 정상회담 일정과 겹치면서 성사가 어렵게 됐다.

◇ 민생법안·인사문제 처리 고민

또한 추경, 최저임금 결정구조 개편, 탄력근로제 개편 등 문 대통령이 챙겨야할 민생문제도 적지 않다. 문 대통령은 순방 출발 전 이해찬 민주당 대표와 홍영표 원내대표에게 개정안 통과를 위한 여야정 협의체 가동을 당부했었다. 특히 추경은 강원산불 후속대책을 위한 필요경비 등이 반영될 예정이어서 처리가 시급하다. 여기에 정부여당은 경기하강에 대응하기 위한 확장적 재정운용이 필요하다고 보고 관련 예산을 포함시켰다.

중앙아시아 순방을 마친 문재인 대통령은 4차 남북정상회담 개최를 위해 힘을 기울일 예정이다. /평양사진공동취재단
중앙아시아 순방을 마친 문재인 대통령은 4차 남북정상회담 개최를 위해 힘을 기울일 예정이다. /평양사진공동취재단

하지만 국회 상황이 여의치 않다. 여야 4당의 패스트트랙 합의에 자유한국당의 반발이 커지고 있어서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패스트트랙을 강행하면 20대 국회는 없다”고 엄포를 놨고, 황교안 대표는 패스트트랙 저지를 위한 장외투쟁을 선언했다. 민주당은 최대한 자유한국당을 설득해보겠다는 방침이지만, 돌파구 마련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문 대통령의 고민이 깊어지는 이유다.

인사와 청와대 진용 재정비도 문 대통령이 결정지어야할 사안이다. 현재 공석인 대변인을 채우는 일뿐만 아니라, 청와대 안팎에서는 분위기 쇄신 차원에서 비서관·행정관 급에 대한 인사교체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 중 일부는 내년 총선에 뜻이 있는 인사들도 있어 인사 타이밍으로 적절하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과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의 후임자를 찾는 것 역시 문 대통령에게 남아 있는 중요한 과제다.

집권 2주년을 맞이한 문 대통령이 어떠한 메시지를 낼지도 관심사항이다. 지난해에는 4.27 판문점 정상회담 등 현안들이 많아 문 대통령이 춘추관 기자실을 찾아 소회를 밝히는 정도의 조촐한 이벤트를 했었다. 하지만 올해는 한반도 평화체제 정착, 혁신적 포용 국가 등 추진과제에 대한 국민여론을 환기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문 대통령은 이날 귀국한 뒤 주요현안에 대한 보고를 받고 국정운영 방안을 점검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