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서울시장이 2011년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 당시 정보경찰이 정부여당의 승리를 위해 동원된 것으로 보이는 문건이 드러나자 참담한 심정을 토로했다. / 뉴시스
박원순 서울시장이 2011년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 당시 정보경찰이 정부여당의 승리를 위해 동원된 것으로 보이는 문건이 드러나자 참담한 심정을 토로했다. /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은 참담한 심정을 토로했다. 2011년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 당시 한나라당 후보로 나선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의 당선을 도운 것으로 보이는 경찰 내부문건이 드러나자 울컥한 모습을 보였다.

그는 2일 자신의 SNS를 통해 경찰의 진상조사와 나경원 원내대표의 해명을 요구했다. “제대로 된 해명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국정조사라도 해야 할 사안”이라는 게 박원순 시장의 생각이다.

실제 한겨레가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통해 확보한 문건에 따르면, 보궐선거 당시 정보경찰은 ‘정책정보’라는 이름으로 야당 후보의 동향 파악에서부터 나경원 후보의 장단점 및 선거 판세 분석, 선거 전후 국정운영 방안까지 작성하고 이를 청와대에 보고했다. 선거에 개입한 정황이 문건을 통해 고스란히 드러난 셈. 박원순 시장은 “정보경찰을 이용해 선거 때부터 박원순 죽이기가 시작됐었다니 참담할 따름”이라고 말했다.

선거 과정에서 정보경찰은 박원순 후보가 낮은 지지율과 종북좌파 이미지에도 불구 단일화 성공으로 보선에서 유리한 위치를 선점한 것으로 보고 “천안함 폭침에 대한 참여연대의 유엔 서한문 발송 등 이념적 성향과 관련된 공세를 강화해 보수층 결집을 유도해야 한다”거나 “신망이 있고 경륜을 갖춘 인물을 정무부지사 등으로 사전 내정, 러닝메이트화를 검토해야 한다"는 내용을 제시했다.

선거 이후에도 정보경찰은 “(대통령이) 일상적 언급보다는 라디오연설 등을 통해 진정성 있는 대국민 메시지를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박원순 시장의 소통 행보로 서울시정이 반향을 일으키며 긍정 평가를 받을 경우 국정운영 및 선거에 부담이 예상된다”고 전망하며 그 대책으로 “보수 시민단체의 감시활동을 통해 서울시정의 문제점을 부각하고 야권에 대한 기대를 차단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박원순 시장은 억울했다. 그는 “이것이 이명박·박근혜 정권의 실체”라면서 “이명박·박근혜 정권하에 서울시장을 하는 동안 여론몰이, 정책에 대한 노골적인 반대, 박원순 제압문건, 국정원 불법사찰 등 많은 일들을 당했다”고 호소했다. 진상조사와 국정조사를 요구한 이유다. 박원순 시장은 한국당을 향해 “지금 해야 할 일은 장외투쟁이 아닌 헌법과 민주주의를 훼손해 온 지난 정권의 과오에 대한 처절한 참회와 반성이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