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가 올해 들어 경색 국면을 오가며 공전만 반복하면서 다가올 5월 임시국회 전망도 불투명하다. / 뉴시스
국회가 올해 들어 경색 국면을 오가며 공전만 반복하면서 다가올 5월 임시국회 전망도 불투명하다. /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4월 임시국회가 결국 ‘빈손’으로 마무리됐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김연철 통일부 장관 등 문재인 정부 2기 내각 인사에 대한 청문회 공방으로 시작된 여야 대치는 패스트트랙 정국을 거치며 극한으로 치달았다. 추가경정예산(추경)안 심사, 노동 및 경제활성화 관련 입법 등 현안이 산적해있지만, 여야 갈등과 각 정당의 당내 상황으로 5월 임시국회는 소집 여부마저 불투명한 상황이다.

지난달 8일 소집된 4월 임시국회는 7일을 끝으로 회기를 종료했다. 패스트트랙과 인사문제를 놓고 벌어진 여야의 ‘강 대 강’ 대치로 공전만 반복하다 본회의를 한 번도 열지 못한 채 마무리한 것이다. 주52시간 노동시간 단축 계도기간이 종료돼 탄력근로제 개편이 시급하지만, 제대로 된 논의도 못했다. 이외에도 유치원3법과 카풀 문제와 같은 민생입법이 산적한 상황이다.

특히 포항지진과 강원산불 등에 대한 추경안 처리가 급한 여당은 국회 정상화를 즉각 요구하고 나섰다.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자유한국당의 국회 파업으로 입법 실적은 결국 제로가 됐다. 한국당의 국회 파업과 기약 없는 장기가출에 민생경제 해결이 가로막혀 있다”며 “민생은 국회에서 챙겨야 한다. 민생입법과 조속한 추경 처리가 답이다. 설령 장외투쟁을 한다고 해도 국회에서 할 일은 하면서 해야 하는 게 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이자 공당의 의무”라고 촉구했다.

한국당은 이날부터 19일간 ‘국민 속으로 민생·투쟁 대장정’에 돌입한다고 선언했다. 전국 17개 시도를 돌며 문재인 정부의 실정에 대해 규탄하는 장외투쟁 순회에 나서는 것이다.

전희경 한국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문재인 정부가 외면한 국민의 살림살이, 문재인 정부가 무시한 국민의 안보, 문재인 정부가 거부한 국민의 이야기를 한국당은 오롯이 담아 국민을 대신해 목소리를 내겠다”며 “경제를 살리는 대안정당으로서, 국민의 삶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경주하겠다”고 밝혔다.

원내3당인 바른미래당은 당 내홍으로 국회 일정에 집중할 수 없는 상황이다. 바른미래당 소속 15명 의원들은 이날 김관영 원내대표의 사퇴를 논의하기 위한 의원총회 소집 요구서를 제출했다. 총 28명 의원 중 약 절반의 의원들이 김 원내대표의 재신임을 묻겠다는 것이다.

다만 민주당이 8일 신임 원내대표 선출을 앞두고 있는 만큼 여당의 차기 원내대표가 여야 대화의 물꼬를 틀 수 있을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