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지도부를 향해 강하고 날선 비판을 이어가던 바른미래당 내 바른정당 출신 인사들의 기세가 각종 악재로 인해 한 풀 꺾인 분위기다. 이번에는 ‘혁신위원회’ 설치를 놓고 각 계파 간 입장이 확연한 온도차를 보이는 가운데 내홍이 봉합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 뉴시스
당 지도부를 향해 강하고 날선 비판을 이어가던 바른미래당 내 바른정당 출신 인사들의 기세가 각종 악재로 인해 한 풀 꺾인 분위기다. 이번에는 ‘혁신위원회’ 설치를 놓고 각 계파 간 입장이 확연한 온도차를 보이는 가운데 내홍이 봉합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 뉴시스

시사위크=최현욱 기자  당 지도부를 향해 강하고 날선 비판을 이어가던 바른미래당 내 바른정당 출신 인사들의 기세가 각종 악재로 인해 한 풀 꺾인 분위기다. 이번에는 ‘혁신위원회’ 설치를 놓고 각 계파 간 입장이 확연한 온도차를 보이는 가운데 내홍이 봉합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지난주에는 바른정당 출신인 하태경·이준석 최고위원을 둘러싸고 막말과 음주유세 논란 등 잡음이 끊이질 않았다. 하 최고위원은 “나이가 들면 정신이 퇴락한다”는 발언을 해 논란에 휩싸였다가 사태가 확산되자 손학규 대표에게 고개 숙여 사죄했다. 이 최고위원은 지난달 당내 청년정치학교 뒷풀이에서 안철수 전 대표를 두고 욕설을 했다는 의혹, 4.3 재·보궐선거 유세현장에서는 ‘음주유세’를 했다는 의혹을 잇달아 받았다.

안 전 대표 지지자들로 구성된 ‘안철수를 지지하는 연대모임’은 27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최고위원의 제명을 요구했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이 최고위원이 지난해 지방선거 전부터 지속적으로 언론과 당원모임 등에서 공개적으로 안 전 대표를 비난해 지지자들의 불만이 쌓였다”고 밝혔다. 이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 불참했다.

손 대표 퇴진을 요구하던 바른정당계가 잇단 논란에 휩싸이며 내홍이 잠시 소강상태에 접어든 상황에서 안철수계 의원들이 손 대표와 바른정당계 사이 중재에 나섰다. 안 전 대표와 가까운 인사로 분류되는 김삼화·김수민·김중로·신용현·이동섭·이태규 의원 등 6명은 이날 당 지도부에 바른정당 출신 정병국 의원을 혁신위원장으로 하는 ‘전권혁신위원회’ 설치를 제안했다.

이들은 “바른미래당은 지도부 사퇴문제를 놓고 ‘물러나라’는 주장과 ‘못 물러난다’라는 주장이 맞물려 대립과 파행을 거듭하고 있다”며 “더 이상 소모적인 대치를 지속한다면 국민적 불신과 외면만을 자초할 것이다”라고 했다. 이어 “혁신위원회 설치와 정 의원의 위원장 임명은 이미 손 대표가 제안했던 사안인 만큼 지도부 각 구성원들이 조금의 양보와 애당심만 있다면 구성과 설치에 큰 어려움이 없을 것”이라고 양 계파 간 양보와 타협을 촉구했다.

이태규 의원은 손 대표가 혁신위 설치 후 ‘2선 후퇴’ 등 거취 문제를 정리할 것이라는 관측에 대해 “꼭 그것을 전제로 혁신위를 제안한 것은 아니지만 모든 의제와 사항을 혁신위에서 다룰 것이며 그래야 당 전체의 총의를 모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에둘러 답했다. 아울러 바른정당 출신의 정 의원을 위원장으로 임명하는 안을 제시해 바른정당계에서도 받아들일 수 있는 명분을 마련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하지만 문제는 ‘정병국 혁신위’라는 안철수계의 중재안을 손 대표와 바른정당계가 최종 수용할 수 있을지 여부다. 손 대표의 측근인 채이배 정책위의장은 이날 YTN ‘노종면의 더뉴스’에 출연해 “처음에 정 의원을 손 대표가 혁신위원장으로 거론했던 당시는 패스트트랙 정국 이전이었고 그때만 해도 중립적인 역할을 해 주실 거라고 기대를 했는데 본인이 거절했었다”며 “패스트트랙 과정을 거치면서 지금 정 의원을 중립적인 인사로 보기는 어렵지 않겠느냐”라고 언급했다.

정병국 의원은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당내에서 공식적인 절차를 거쳐서 당원들의 총의를 모아서 제안을 준 것도 아닌 상황에서 내 입장은 지난달 손 대표가 처음 혁신위원장을 제안했을 때와 변함이 없다”며 “손 대표가 나에게 개인적으로 제안을 했었고 그 때도 당의 총의를 모아서 공식적으로 제안을 달라고 했었다“고 했다.

바른미래당 고위관계자는 통화에서 “바른정당계 내부에서도 의견이 일치되지 않은 것 같다”며 “혁신위가 아니라 바로 비상대책위원회 체제가 필요하다고 보는 의원도 있는 것으로 안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