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니니스퇴 핀란드 대통령 임석 하에 양국 장관들이 성평등 MOU에 서명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과 니니스퇴 핀란드 대통령 임석 하에 양국 장관들이 성평등 MOU에 서명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북유럽 3국을 순방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한국사회가 나아가야할 방향 중 하나로 성평등을 내세웠다. 성평등 관련 각종 갈등에 일정부분 선을 그어왔던 문재인 정부가 향후 분명한 기준과 함께 적극적인 목소리를 낼지 주목된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은 12일(현지시각) 트로엔 노르웨이 의회 의장을 면담한 자리에서 “성평등은 피할 수 없는 과제이고, 가야 할 길”이라며 “특히 한국 사회가 초고령 사회로 접어드는 상황에서 한국 경제를 지탱할 수 있는 길은 여성들의 사회 참여를 확대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은 “성평등에 있어서 공공부문은 조금씩 진척이 이뤄지고 있지만, 의회나 민간기업은 여전히 부족하다”며 “양국 간 의회 교류가 활성화 된다면 이 부분에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노르웨이는 양성평등법과 기업법 등을 통해 공기업은 물론이고 상장기업 임원에 대해 성평등 할당제를 취하고 있다. 법제화의 효과로 여성임원 비율이 40%에 달한다. 이는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 시절 내세운 고위공직자 중 여성의 비율을 10%까지 올리겠다는 공약과 관련이 크다. 뿐만 아니라 노르웨이는 여성의 공직점유 비율 41.4%, 내각 45% 등 여성의 정계 진출이 활발한 국가다.

앞서 방문한 핀란드도 양성평등이 잘 정착된 국가 중 하나다. 1906년 유럽에서 최초로 여성의 참정권을 부여했으며, 지금은 여성권익 증진과 양성평등 실현을 다자외교의 주요목표로 설정하고 있다. 여성의 정계진출도 활발해 현재 200명의 국회의원 중 여성이 92명이며 내각에서도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여성가족부는 문 대통령의 순방을 계기로 핀란드와 성평등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여성가족부 장관이 대통령의 해외순방 수행단에 포함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며, 북유럽 국가와의 성평등 분야 MOU도 최초다. 성평등에 대한 정부의 의지를 읽을 수 있는 대목이다. 진선미 장관은 “공정하고 지속가능한 포용사회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성평등 정책 추진과 여성 대표성 제고 등에서 유기적인 협력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