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일,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이 북한 선박 귀순 사건에 대해 국정조사를 요구한 것을 두고 "납득하기 어렵다"면서 거부 입장을 밝혔다. / 뉴시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일,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이 북한 선박 귀순 사건에 대해 국정조사를 요구한 것을 두고 "납득하기 어렵다"면서 거부 입장을 밝혔다. /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북한 선박 귀순 사건’ 국정조사에 대해 거부하는 입장을 밝혔다. 앞서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은 북한 선박 귀순 사건에 대해 ‘안보 구멍’으로 규정하며 민주당에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를 요구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2일,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요구에 대해 “완전한 국회 정상화의 걸림돌”이라며 거부의사를 분명히 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국회가) 할 일이 태산 같은데 어렵게 문을 연 국회가 산 넘어 산”이라며 북한 선박 귀순 사건에 대한 국정조사를 요구한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에 “북한 어선 (귀순) 관련 국정조사 제출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양당에 북한 선박 관련 국정조사 대신 추가경정예산안(추경) 심사에 참여할 것을 호소했다. 이 원내대표는 “지난 84일 간 국회 공전으로 국민들의 시선이 어느 때보다 차갑다. 시간이 갈수록 매서운 민심 앞에 절로 고개가 숙여진다”며 “국회는 ‘일 하라’는 국민의 명령을 받들 책임과 사명이 있다. 민의는 ‘정쟁을 버리고 민생 입법에 골몰하라’며 즉각적인 추경 심사를 요구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특히 이 원내대표는 한국당을 겨냥해 “국민의 뜻과 함께할 지, 다른 정쟁의 길을 선택할 지 다시 돌아봐야 할 때”라며 “국회가 불쾌 지수 국민의 마음을 시원하게 해줘야 한다”라고 했다. 이어 “마지막 남은 6월 임시국회 회기 동안 전력을 다해 민생 입법과 추경 예산을 챙기는 국회가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민주당도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에서 요구한 북한 선박 귀순 사건과 관련한 국정조사에 대해 “저희가 확인한 바에 따르면 이런 문제를 갖고 (국정조사를) 한 예가 없다고 본다”면서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정춘숙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그러한 부분은 국정조사가 아니더라도 (정기국회 기간) 국정감사에서 충분히 할 수 있기 때문에 마땅치 않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