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소속 홍영표 국회 정치개혁 특별위원장이 ‘1 소위원장 공석 사태’로 특위 활동이 사실상 멈추자 전전긍긍하는 모습이다. /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소속 홍영표 국회 정치개혁 특별위원장이 ‘1 소위원장 공석 사태’로 특위 활동이 사실상 멈추자 전전긍긍하는 모습이다. /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더불어민주당 소속 홍영표 국회 정치개혁 특별위원장이 ‘소위원장’ 임명문제로 전전긍긍하는 모습이다. 정치개혁 특별위원회(이하 정개특위)가 1 소위원장을 정하지 못해 개점 휴업 상태이기 때문이다. 1 소위원장 공석이 길어지면서 8월 말까지 예정된 정개특위 활동도 흐지부지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제기된다.

1 소위원장 선임에 걸림돌이 되는 것은 여야 간 입장차이다. 민주당은 ‘당초 원내대표 간 합의에서 기존 특위 활동을 연장한 것이니 1 소위원장 역시 기존의 김종민 민주당 의원이 맡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민주평화당과 정의당도 민주당의 입장에 동조하고 있다.

정동영 평화당 대표는 전날(30일) 의원총회에서 “(정개특위가 마련한 선거제도 개혁안을) 한국당이 동참해 처리하는 게 최선이지만 만약 끝까지 거부한다면 신속처리안건에 태운 법안을 여야 4당이 합쳐서 정개특위에서 의결하는 게 핵심이다. 정개특위가 7월 국회에서 반드시 성과를 이뤄내야 한다”고 밝혔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도 지난 29일 YTN 라디오 ‘이동형의 뉴스 정면승부’에 출연해 “지난 6월에 정개특위를 연장 결의한 상태인데, 이 상태에서 특위 위원장을 교체하면서 소위원장까지 교체하는 것은 전례가 없던 일”이라며 “그래서 (정개특위 위원장이) 교체됐음에도 또 (한국당이)1 소위원장을 주장하는 것은 8월 말까지 선거제도 의결을 저지하려는 의도로 본다”고 말했다.

반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관례에 따라 1 소위원장은 특위 위원장을 맡지 않은 당의 몫’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이만희 한국당 원내대변인은 31일 <시사위크>와 통화에서 “정개특위 1 소위원장을 어느 당 몫으로 할지는 여당하고 협상을 통해 가져올 만한 상황이 아니다. 관례대로 민주당이 특위 위원장을 맡으면 1 소위원장은 우리가 맡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 ‘여야 원내대표 합의’에 멈춘 정개특위

홍 위원장은 ‘여야 원내대표 합의를 기다린다’는 입장이다. 그는 지난 25일 정개특위 전체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소위원장 문제는 여야 교섭단체 원내대표 간 안건으로 논의가 진행 중이라 (정개특위) 전체회의에서 결정할 수 없다. 그럼에도 일단 정개특위 1, 2 소위를 진행하다 원내대표 합의가 이뤄지면 그때 (소위원장을) 교체하면 되지 않냐고 했는데, 장제원 (한국당) 간사가 ‘곤란하다’고 했다”며 “일단 원내대표 간 합의가 빨리 이뤄지도록 논의해 보겠다”고 말했다.

정개특위 한국당 간사인 장제원 의원도 31일 <시사위크>와 통화에서 “1 소위원장 선임 문제를 두고 홍 위원장이 여야 원내대표가 결정해주기를 기다리는 상황”이라며 “민주당 간사인 김종민 의원과 늘 소통하고 있다”고 밝혔다. 바른미래당 간사인 김성식 의원도 같은 날 “아직 여야 원내대표 간 1 소위원장 선임 문제와 관련해 진전된 상황은 없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