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원 자유한국당 의원이 예결위원장 지위를 활용해 당 의원들의 지역구 민원을 취합했다는 논란을 불렀다. / 뉴시스
김재원 자유한국당 의원이 예결위원장 지위를 활용해 당 의원들의 지역구 민원을 취합했다는 논란을 불렀다. /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인 김재원 자유한국당 의원이 또 다시 논란에 휘말렸다. 음주 상태로 정부 추가경정예산안 심사를 했다는 논란이 불거져 황교안 대표로부터 엄중주의를 받았던 김 의원은 최근 당 소속 의원들에게 공문을 보내 지역구 예산 민원을 취합한 것으로 확인됐다.

복수의 한국당 관계자에 따르면, 김 의원은 최근 소속 의원들에게 “의원님들께서 관심을 갖고 계신 핵심 사업(1건)을 취합해 정부 예산안에 최대한 반영하고자 한다”는 내용의 공문을 보냈다. 예산심사를 총괄하는 예결위원장이 마치 나라 예산으로 특정 정당의 개인적 민원을 해소해주겠다는 뜻으로 읽혀 부적절하다는 비판이 일었다.

이해식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예결위원장이 가진 권한을 정파적으로 이용해 선거대비용 ‘쪽지 예산’을 미리 챙기고자 했다면 그것은 사전선거운동이요, 국민우롱행위에 다름 아니다”며 “추경예산안을 만취한 상태에서 심사해 물의를 빚은 김 예결위원장은 이미 국회의원으로서의 자격 상실이라는 비판을 받은 바 있지만, 선거대비 쪽지 예산을 예비한 이번의 공문 파문으로 다시 한 번 자격 없음을 입증했다고 아니할 수 없다. 김 예결위워장이 이번 기회에 예결위원장에서 깨끗이 물러날 것을 엄중히 요구한다”고 했다.

일각에선 같은 당 황영철 의원과 예결위원장 자리를 놓고 경쟁해 계파갈등을 낳았던 김 예결위원장이 당내 입지를 확보하기 위해 이 같은 민원을 받은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다.

이종철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예결위원장 자리를 이용해 의원들에게 선심을 베풀고 싶었던 것 같다. 또 자신이 예결위원장이 되는 과정에서 증폭된 친박-비박 갈등을 달래는 데 이용하려 한 것 같다”며 “예결위원장으로서 자격 미달 자격 상실이다. 김 의원은 예결위원장으로서 국가 예산을 신경 쓰는 막중한 위치보다는 ‘무거운 짐’ 내려놓고 자기 지역 쪽지 예산이나 부지런히 챙기는 게 맞겠다”고 예결위원장 사퇴를 촉구했다.

황교안 대표는 해당 논란에 대해 “내용을 확인해보겠다”고 즉답을 피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