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장사리:잊혀진 영웅들’이 관객과 만날 준비를 마쳤다. (뒷줄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곽시양·김인권·김명민·김태훈 감독·메간 폭스·곽경택 감독·장지건·이호정·이재욱·김성철. /뉴시스
영화 ‘장사리:잊혀진 영웅들’이 관객과 만날 준비를 마쳤다. (뒷줄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곽시양·김인권·김명민·김태훈 감독·메간 폭스·곽경택 감독·장지건·이호정·이재욱·김성철. /뉴시스

시사위크=이영실 기자  잊힌 영웅들의 이야기가 스크린에 펼쳐진다. 기억되지 않은 역사의 한순간에서 치열하게 싸워야 했던 772명의 학도병들의 기밀 작전을 다룬 영화 ‘장사리 : 잊혀진 영웅들’(감독 곽경택·김태훈)이 관객과 만날 준비를 마쳤다.

‘장사리 : 잊혀진 영웅들’은 평균나이 17세, 훈련기간 단 2주. 역사에 숨겨진 772명 학도병들이 인천상륙작전을 성공시키기 위해 투입됐던 장사상륙작전을 그린 영화다. 한국전쟁 중 기울어진 전세를 단숨에 뒤집을 수 있었던 인천상륙작전 하루 전, 양동작전으로 진행된 장사상륙작전 실화를 바탕으로 한다.

곽경택 감독과 김태훈 감독이 공동으로 메가폰을 잡았고, 배우 김명민·김인권·곽시양·최민호·김성철·장지건·이재욱·이호정, 그리고 할리우드 배우 조지 이즈와 메간 폭스가 합류해 기대를 모으고 있다.

곽경택 감독은 21일 진행된 ‘장사리 : 잊혀진 영웅들’ 제작보고회에서 “작품 연출 제안을 받고 아버지가 떠올랐다”며 “17살 때 평안남도에서 남한으로 내려와 고생하면서 나를 키웠다”고 말문을 열었다.

곽 감독은 “남과 북이 현재까지 갈라져 있는 것에 대해 항상 가슴 아프게 생각하는데, 이 이야기가 세상에 나왔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며 “민주주의를 지켰던, 희생했던 분들에 대한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담아 연출하게 됐다”라고 연출에 참여한 이유를 밝혔다.

‘장사리:잊혀진 영웅들’ 공동 연출을 맡은 김태훈 감독(앞 왼쪽)과 곽경택 감독(앞 중앙). /뉴시스
‘장사리:잊혀진 영웅들’ 공동 연출을 맡은 김태훈 감독(앞 왼쪽)과 곽경택 감독(앞 중앙). /뉴시스

김태훈 감독은 “인천상륙작전 뒤에 가려져 있던 장사상륙작전에 관한 이야기에 매력을 느꼈다”며 “존경하는 곽경택 감독님과 공동으로 연출을 진행하게 돼서 영광으로 생각한다”고 소감을 전했다.

곽경택 감독은 ‘현실감’에 중점을 두고 연출했다고 밝혔다. 곽 감독은 “큰 액션이 있는 전쟁 영화를 하게 되면 감독으로서 새로운 샷이나 영화적 문법을 도전해보려는 욕심이 생기기 마련”이라면서 “고민을 하다가 스타일보다 현실감으로 가자고 결론을 내렸다. 한 샷을 공들여 찍는 것보다 실제 상황에 놓인 것처럼 설정을 하고 마치 다큐멘터리처럼 찍는 방식을 택했다”라고 설명했다.

또 곽 감독은 “촬영 현장에서 여기서 영화를 찍고 있는 나는 얼마나 행복한 사람인가 생각했다”며 “70년 전 치열하게 전투를 한 그들이 얼마나 힘든 삶을 보냈는지 생각하면 감사하고 미안했다. 그런 마음으로 이 영화를 찍었다”고 털어놔 눈길을 끌었다.

‘장사리:잊혀진 영웅들’에서 이명준 대위로 분한 김명민. /뉴시스
‘장사리:잊혀진 영웅들’에서 이명준 대위로 분한 김명민. /뉴시스

김명민은 유격대를 목숨 걸고 이끄는 이명준 대위 역을 맡았다. 이명준은 출중한 리더십과 판단력으로 772명 학도병을 이끌고 장사상륙작전에 투입된 인물이다. 한국전쟁 당시 학도병들을 살리기 위해 목숨을 걸고 싸운 실존 인물 이명흠 대위를 모델로 했다.

김명민은 “장사리 전투에 대한 이야기는 들어봤지만 찾아봐도 자세한 내용은 나와 있지 않았다”며 “실존 인물인 이명흠 대위에 대한 정보도 얻을 수 없었다”고 이야기했다. 이어 “이렇게 중요한 전투와 가슴 아프고 숭고한 희생정신이 묻힌 것에 대한 안타까움이 있었다”면서 “인천상륙작전의 성공이 가능했던 것은 장사리 전투가 있었기 때문임을 알리고 싶었다”고 ‘장사리 : 잊혀진 영웅들’을 택한 이유를 설명했다.

또 김명민은 “이명준 대위 역에 매력 느꼈다”며 “그들을 이끈 리더로서의 고충이 와닿았다. 여러 가지로 저에게는 굉장히 매력적으로 다가왔던 작품”이라고 애정을 드러냈다.

이명흠 대위에 대해서는 “772명의 학도병들은 어린 학생들이 단 2주의 훈련을 거친 뒤 작전에 투입됐다”며 “누구도 이름을 기억하거나 누가 어떻게 사망했는지 알 방법이 없었다. 이명흠 대위는 그들의 죽음을 애도하고, 희생정신을 기리는 마음으로 평생 그들에게 군번줄을 지급하는데 애썼다”고 설명해 뭉클함을 안겼다.

중요한 작전의 순간, 묵묵히 앞장서는 일등 상사 류태석 역은 김인권이 맡았고, 곽시양은 위기의 상황에서 뛰어난 책임감으로 학도병을 이끄는 중대장 박찬년으로 분해 극의 몰입도를 끌어올릴 예정이다.  

‘장사리:잊혀진 영웅들’로 연기 호흡을 맞춘 김인권(왼쪽)과 곽시양. /뉴시스
‘장사리:잊혀진 영웅들’로 연기 호흡을 맞춘 김인권(왼쪽)과 곽시양. /뉴시스

김인권은 “전쟁영화는 다른 장르보다 더 많은 에너지와 스태프, 배우들의 고생이 따르는 작업인 것 같다”며 “알게 모르게 부상도 많았고, 힘들게 찍었다. 그만큼 치열하게 촬영했다. 그 치열함이 관객들에게 전달될 거라 믿는다”고 말했다. 곽시양은 “772명 학도병의 희생이 있었기 때문에 저희가 이렇게 있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들었다”며 “많은 분들의 희생을 기억해줬으면 좋겠다”고 진심을 전했다.

학도병으로 분한 라이징 스타들의 라인업도 이목을 집중시킨다. 그룹 샤이니 멤버이자 배우 최민호가 학도병 분대장 최성필 역을 맡았고, 배우 김성철이 최성필과 신경전을 벌이는 에이스 학도병 기하륜 역으로 극에 긴장감을 불어넣을 예정이다. 또 배우 장지건(국만득 역)과 이호정(문종녀 역), 이재욱(이개태 역)이 각기 다른 개성과 매력으로 관객 앞에 나선다. 

‘장사리:잊혀진 영웅들’에서 학도병을 연기한 (왼쪽부터) 김성철·이호정·이재욱·장지건. /뉴시스
‘장사리:잊혀진 영웅들’에서 학도병을 연기한 (왼쪽부터) 김성철·이호정·이재욱·장지건. /뉴시스

김성철은 “숭고한 선배 전우들의 슬픔을 다 담아내진 못하겠지만, 최선을 다해서 전쟁에 임하려고 했다”며 “이 마음을 관객들에게 잘 전달하고 싶다는 마음으로 촬영에 임했다. 그분들이 조금이라도 기억될 수 있게 진심이 전해졌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장사리 : 잊혀진 영웅들’은 할리우드 스타 조지 이즈(스티븐 역)와 메간 폭스(매기 역)가 합세해 기대를 더하고 있다. 특히 메간 폭스는 영화 홍보를 위해 내한해 화제를 모았다. 이날 행사에 모습을 드러낸 메간 폭스는 “안녕하세요”라고 한국말로 인사를 건네 취재진의 환호를 이끌어냈다.

‘장사리:잊혀진 영웅들’에서 종군 기자 매기로 분한 메간 폭스. /뉴시스
‘장사리:잊혀진 영웅들’에서 종군 기자 매기로 분한 메간 폭스. /뉴시스

극 중 메간 폭스는 모든 참상을 기록한 종군 기자 매기를 연기한다. 성공 확률이 희박한 장사상륙작전에 어린 학도병들이 투입된 것에 대해 문제 제기를 하며 그들을 구하기 위해 힘쓰는 인물이다.

메간 폭스는 그 어느 때보다 진지한 마음으로 촬영에 임했다고 털어놨다. 그는 “엄중한 마음으로 임했다”며 “한국에게 아픈 역사이고, 많은 사람들이 희생한 놀라운 사건이다. 진지한 마음으로 임했던 작업”이라고 이야기했다.

이어 “감독과 배우들, 제작진의 열정을 느낄 수 있었다”며 “이 작업에 임한 모든 사람들이 역사와 영화에 경의를 표하는 느낌을 받았다. 장사리 전투는 한국뿐 아니라 전 세계가 알아야 할 중요한 역사적 사실”이라고 덧붙여 이목을 끌었다. 

마지막으로 김명민은 “772명의 학도병이 어떤 희생을 해서 지금 우리가 있게 됐는지, 마음으로 기리는 순간이 됐으면 좋겠다”고 바람을 전했다.

역사를 뒤바꾼 전투, 잊힌 772명의 기록 ‘장사리 : 잊혀진 영웅들’은 오는 9월 25일 개봉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